반응형

프로토콜 【protocol】

읽기 : 프로토콜

별칭 : 네트워크프로토콜, 통신프로토콜, 통신규약, 통신절차

네트워크를 통하여 컴퓨터끼리 통신을 하는데 있어, 상호 간에 정해진 약속의 집합. 통신절차, 통신규약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영어 밖에 사용할 수 없는 사람과 일본어 밖에 사용할 수 없는 사람이 회화를 할 수 없듯이, 대응하고 있는 프로토콜이 다르면 통신을 할 수가 없다.

사람끼리 의사 소통을 하는 경우에는, 어느 언어를 사용할지(영어인지 일본어인지), 어떤 매체를 사용해서 전달할지(전화인가 편지인가), 와 같이 2개의 계층으로 나누어서 생각 할 수 있지만, 컴퓨터 통신에 있어서는 , 프로토콜의 역할을 복수의 계층으로 나누어서 생각한다.

계층화 함으로써, 상위 프로토콜(을 실장한 소프트웨어)은 자기 바로 밑의 프로토콜의 사용법(인터페이스)만 알고 있으면, 그 보다 아래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든 전혀 신경 쓸 필요 없이 통신을 할 수 가 있다. 전화기의 조작법만 알고 있으면, 전화회사 교환국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지 알지 못하더라도 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프로토콜의 계층화 모델은 국제표준화기구(ISO)나 국제전기통신연합(ITU)등에 의해 7계층의 OSI참조모델로서 표준화 되어, 이에 따라서 프로토콜을 분류한다.

현재 인터넷에서 표준이 되고 있는 IP는 제3층(네트워크층), TCPUDP는 제4층(트랜스포트층)의 프로토콜이며, HTTPFTP, SMTP, POP등은 제5층(세션층) 이상의 프로토콜이다.


패킷 통신 【packet communication】

읽기 : 패킷 통신

컴퓨터 통신에 있어서 데이터를 작게 정리하고 분할하여 하나하나 송/수신하는 통신 방식이다. 분할된 데이터는 패킷이라 불려지며, 데이터 이외에 송신처의 어드레스와 자신이 데이터 전체의 어느 부분에 속하는가를 나타내는 위치 정보, 잘못된 문자등을 고치는 부호 등의 제어 정보가 부가되어 있다.

패킷 통신을 사용하면 어느 두 지점간 통신 도중에 회선이 점유되는 일이 없어지고, 통신 회선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경로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부의 장해가 일어나도 다른 회선에서 대체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일정 범위에서 패킷 당 데이터량이 변화하는 가변 패킷이 주류이나, ATM은 53바이트의 고정 패킷(「cell」이라고 불리워진다.)으로 통신이 이루어진다.

패킷 통신은 미국 국방부의 연구 프로젝트인 ARPAnet으로 채용된 것이 그 시작이였으며, ARPAnet에서 탄생한 인터넷도 패킷 통신망이다.


네트워크 【network】

읽기 : 네트워크

망이라는 의미의 영단어. 여러 요소가 서로 접속된 망 상의 구조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를 노드라 하며, 노드 사이를 연결하는 선을 링크라고 한다.


QAM 【직교진폭변조】

읽기 : 쾀

스펠 :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무선 등에 이용되는 디지털 변조방식의 하나이다.

변환 된 후의 파장의 진폭과 위상을 모두 사용하여 정보를 표현하기 때문에, 한정된 대역폭에서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가 있다. 진폭 상태 4개와 위상 상태 4개를 식별하면, 한번의 전송에 4×4의 16종류의 정보를 전송 가능하다.

ITU-TS 모뎀에 관한 규격 V.22bis 이후의 표준 변조방식으로서 채택되고 있으며, 2400~4800bps의 모뎀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16QAM

읽기 : 16쾀

스펠 : 16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무선 등에 이용되는 디지털 변조방식의 하나이다. 위상과 진폭을 각각 4종류씩 이용하여, 그것들의 조합에 값을 할당함으로서, 한번에 16개의 값(4비트)의 데이터를 송/수신한다.

다른 디지털 변조방식에 비해서 1심볼 당 데이터량이 많으며, 고속 디지털 통신에 적합하여 케이블 모뎀의 업데이터 전송 등에 이용되지만, 페이징(무선의 송신자와 수신자의 거리나 시간의 변화에 따라, 전파의 강도가 변화하는 현상)이 발생하기 쉽다는 결점도 있다.


64QAM

읽기 : 64쾀

스펠 : 64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무선LAN이나 케이블 모뎀 등에 쓰여지는 디지털 변조방식의 하나이다. 위상과 진폭을 각각 8종류씩 이용하여, 그것들의 조합에 값을 할당함으로서, 한번에 64개의 값(6 비트)의 데이터를 송/수신한다.

다른 디지털 변조방식에 비해 1심볼 당 데이터량이 많으며, 고속 디지털 통신에 적합하여 케이블 모뎀의 다운 전송에 이용되고 있으나, 페이징(무선의 송신자와 수신자의 거리나 시간의 변화에 따라, 전파의 강도가 변화하는 현상)이 발생하기 쉽다는 결점도 있다.


OSI 참조모델

읽기 : 오에스아이 참조모델

별칭 : OSI기본참조모델, OSI계층모델, OSI layer model, OSI basic reference model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의해 제정 된 서로 다른 기종간에 데이터 통신을 실현하기 위해 네트워크 구조의 설계방침 [OSI (Open Systems Interconnection)]에 준거하여, 컴퓨터가 가지고 있어야 할 통신 기능을 계층 구조로 분할 한 모델. [OSI 기본참조모델], [OSI계층모델]이라고도 불린다. 통신기능을 7계층으로 나누어 각 층 마다 표준적인 기능 모듈을 정의하고 있다.

제1층(물리 층)은 데이터를 통신회선에 반출하기 위한 전기적인 변환이나 기계적인 작업을 기다린다. 핀의 형상이나 케이블 특성 등도 제1층으로 정해진다.

제2층(데이터링크 층)은 통신 상대와 물리적인 통신로를 확보하여, 통신로를 따라 흐르는 데이터의 에러 검출을 수행한다.

제3층(네트워크 층)은 상대방에게 데이터를 보내기 위한 통신경로의 선택, 통신경로 내의 어드레스(주소)의 관리를 한다.

제4층(트랜스포트 층)은 상대에게 확실하고 효율 좋게 데이터를 보내기 위한 데이터 압축, 오차수정, 재전송 제어 등을 수행한다.

제5층(세션 층)은 통신 프로그램끼리 데이터의 송/수신을 하기 위한 가상적은 경로(커넥션)의 확립이나 해방을 수행한다.

제6층(프레젠테이션 층)은 제5층으로부터 수취한 데이터를 유저가 알아보기 쉬운 형식으로 변환하거나, 제 7층으로부터 보내져 오는 데이터를 통신에 적합한 형태로 변환한다.

제7층(어플리케이션 층)은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 여러 서비스를 사람이나 다른 프로그램에게 제공한다.


WiBro 

스펠 : Wireless Broadband

한국에서 개발 된 고속무선통신 기술이다. 2005년12월에 IEEE(국제전기전자 학회)에 의해 [Mobile WiMAX](IEEE802.16e)규격의 일부로서 표준화 되었다.

2.3GHz대의 무선을 사용하여, 최대 다운 20Mbps, 업 6Mbps로 통신할 수 있다. 고정 무선기술인 WiMAX를 기반으로 하여 개발 되었으나, WiBro는 이동 하면서도 통신이 가능하며, 빠르게 이동하고 있는 경우에도 최대 수백Kbps의 통신속도를 확보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제 4세대 휴대전화(4G)가 도입 될때까지 [바톤]역할을 하는 고속이동통신 기술로서 기대되고 있다.


Modbus 【모드버스】

읽기 : 모드버스

전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있는 자동화 프로토콜의 하나이다. Modbus프로토콜은 기존의 RS-232C/422/485 디바이스와 새롭게 개발된 Ethernet 디바이스를 지원한다. PLC, DCS, HMI, 계측기, 미터 등의 수많은 공업 기기는 Modbus를 통신표준으로 사용하고 있다.

단, 시리얼 및 Ethernet상에서 실행되는 Modbus프로토콜은 완전히 다른 것이기 때문에, 통신 게이트웨이에 브릿지가 필요하다.


OFDM 【직교파주파수분할다중】

읽기 : 오에프디엠

스펠 :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무선등에 이용되는 디지털 변조방식의 하나이다. 지상파 디지털 방송, IEEE 802.11a 등의 무선LAN, 전력선 모뎀 등의 전송 방식에 채택되고 있다. FDM(주파수 분할 다중)는 고속의 데이터 신호를 저속의 협속한 주파수 대역의 데이터로 변환하여 주파수축 상에서 병렬로 전송하지만, OFDM은 직교성을 이용하여 주파수축 상에서의 오버랩을 허용한다. 여러개의 반송파를 일부 중복 시키면서도 서로 간섭하지 않게 조밀하게 나열시킬 수 있는 점에서, 협소한 주파수 범위를 효율적으로 이용한 광대역 전송을 실현하고 있으며, 주파수의 이용효율도 높이고 있다.


IP매스커레이드 【NAPT】

읽기 : 아이피매스커레이드

스펠 : Network Address Port Translation

별칭 : IP masquerade

인터넷에 접속 된 기업 등에서, 하나의 글로벌 IP어드레스를 복수의 컴퓨터로 공유하는 기술. 조직 내에서만 통용 되는 IP어드레스(로컬 어드레스)와, 인터넷상의 어드레스(글로벌 어드레스)를 투과적으로 상호 교환 함으로써 실현 가능하다.

NAT와는 달리 TCP/UDP포트번호 까지 동적으로 변환되기 때문에, 하나의 글로벌 어드레스에 복수의 단말에서 접속 하는 것이 가능하다. 단, 포트번호의 교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터넷 측에서 내부의 단말로의 접속은 불가능하며, ICMP 또한 이용 할 수 없다는 제한이 있다. 최근의 브로드밴드 루터에는 이러한 제한을 완화하기 위해 독자적인 방법으로 실장을 한 것도 있다.

원래 [NAPT]가 기술의 명칭이며, [IP매스커레이드]는 Linux에 있어서 NAPT의 실장을 뜻하였지만, 현재는 양자를 혼동 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 또한, 브로드밴드 루터의 스펙을 나타내는 표에 NAPT라는 뜻으로서 [NAT기능탑재]라고 표기하는 것도 있다.


NAT

읽기 : 낫

스펠 : Network Address Translation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는 기업 등에서 한개의 글로벌 IP어드레스를 여러 컴퓨터로 공유하는 기술이다. 조직 내에서만 쓰여지는 IP어드레스(로컬 어드레스)와 인터넷상의 어드레스(글로벌 어드레스)를 투과적으로 상호 변환함으로서 실현된다. 최근에 고갈이 우려되고 있는 글로벌 IP어드레스를 절약할 수 있지만, 일부 어플리케이션 소프트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등의 제약이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