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가 다음주 중 pc 40대분 os를 새로깔고 설치해야 하는데요
설치할 프로그램은 win98se 한글97 오피스2000 입니다.
그외다른 프로그램들은 설치하지 않습니다.
저는 처음 한대의 pc에 윈도98설치, 드라이버 잡고 한글97설치 오피스2000 설치하고,
그외 39대의 pc는 format 하고 설치는 고스트 이미지를 만들어 깔고 싶습니다.
저에게 고스트 이미지 만드는 방법부터 시작해서 다른 컴퓨터에서 설치할수는 방법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2000년 2월에 피씨방 관리를 맡아서, 컴퓨터 관리를 수행할 때에 느낀 고민을 님이 똑같이 하고 계신 것입니다. 물론 저도 당시에 고스트에 관해서 처음 알게 되었으며, 님도 컴퓨터 관리 방법을 고민하다가 고스트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님의 질문에 정확히 나와 있지는 않지만, 일단은 님이 작업하시려는 컴퓨터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음을 가정하고 설명합니다.

저는 님의 질문에 대략적인 답변해 드릴 수 있는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완전한 답변은 불가합니다. 왜냐하면, 저도 그 완전한 방법을 파악하는 데에 실패하였기 때문입니다.

당시에 저의 경험담을 님에게 소상히 알려 드립니다.

---------------------------------

고스트에는 멀티캐스트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것은 이쪽 컴퓨터에 만들어 놓은 고스트 화일을 네트워크로 연결된 다른 컴퓨터에 복원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그것을 하기 위해서는, 저쪽 컴퓨터에는 멀티캐스트용 부트 디스크로 부팅을 하여야 합니다. 즉, 플로피로 부팅하되, 네트워크 인식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네트워크 상에서 저쪽 컴퓨터를 인식하고, 그 저쪽 컴퓨터의 하드에 고스트 내용을 복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멀티캐스트용 부트 디스크에는 당연히 랜카드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어야 하고, 그 랜카드 드라이버를 실행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그 과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고스트 도움말에 적혀 있었습니다. 그 멀티캐스트용 플로피 부트 디스크도 고스트 프로그램 상에서 작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설명에 따라 여러 차례, 아마도 한 70-80회 정도 시도하는 중에 단 1회 그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나머지 시도에서는 중간에 멎거나, 아예 시작이 되지 않았습니다.

고스트 백업 화일이 잇는 이쪽 컴퓨터에서 고스트를 실행하고 멀티캐스트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이쪽 컴퓨터는 네트워크 상으로 호출이 있기를 기다리며, 이 때 저쪽 컴퓨터(즉, 다른 컴퓨터)로 가서 플로피로 부트하고 랜 드라이버를 활성화 시키면, 이쪽 컴퓨터 화면상에 저쪽 컴퓨터가 잡히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저쪽 컴퓨터에 고스트 복원 명령을 내려 주는 것입니다.

이게 단 1회만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저는 랜카드 때문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고스트 프로그램 상에서 그 멀티캐스트용 부트 디스크를 작성 시에, 랜카드를 지정하는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랜카드 목록이 뜨고 지정을 해야 하는 데, 그 피씨방에 있는 컴퓨터들의 랜카드가 그 목록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설명에 따라, 랜카드 드라이버를 따로 가져다가 지정을 해준 방식이었으며, 이 때 네트워크는 인식이 되었으나, 네트워크를 통한 고스트 복원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없는 경우였습니다.

하지만, 단 1회 성공했을 시에는 저쪽 컴퓨터로 완벽하게 복원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멀티 캐스트 작업은 오직 한대의 다른 컴퓨터에만 시행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즉, 고스트의 도움말에 나온 설명으로는, 이쪽의 컴퓨터에 네트워크로 연결된 다른 여러 대의 컴퓨터에 대해서 한번에 실시할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실시 가능한 총 컴퓨터 댓수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만, 할튼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여러 대의 컴퓨터에 복원하는 시도까지는 해 보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6일 정도, 그리고 총 30여시간이 걸린 후에, 저는 위와 같이 네트워크가 불안정하게 유지되어, 어쩌다 한번만 성공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포기하였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는, 그 피씨방에 남아 도는 3기가 짜리 하드 하나를 고스트 복원용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즉, 그 여분의 하드에 고스트 백업 화일을 복사 후에, 모든 컴퓨터를 하나씩 차례로 케이스 벗기고, 그 여분의 하드를 슬레이브로 연결한 후에, 시동 디스크로 부팅하고, 도스용 고스트 화일을 실행하고, 슬레이브로 연결한 그 여분의 하드의 고스트 화일을 마스터 하드로 복원시켜 주는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 여분의 하드를 여러번 꼽았다 뽑았다 하는 과정에서 살아있는 전원선을 꼽는 바람에 하드가 뻑나서 서비스 센터에 가서 고쳐오기도 하였습니다. 즉, 하드를 꼽거나 뺄 때는 컴퓨터가 꺼진 상태에서 시행해야 하는 데, 잘 알면서도 실수를 해서 그 지경이 된 것입니다.

할튼, 그런 식으로 매번 케이스 열고 슬레이브로 붙이고 복원을 하는 데에 컴퓨터당 20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고스트 화일 복원되는 중에 그 옆의 컴퓨터의 케이스를 열어 놓고, 복원이 끝나면 필요한 설정을 시도한 후에, 이쪽 컴퓨터를 끄고, 슬레이브 하드를 떼어서 그 옆의 컴퓨터에 붙이고 고스트 복원하는 식으로 실시하였습니다. 만약 님이 이런 방식을 채용하실 경우도 20분 이상은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최근의 시스템 사양에서는 고스트 복원 작업에 걸리는 시간이 당시(2000년)보다 2배 정도 빠릅니다. 하지만, 정말 번거로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 피씨방에는 2달을 일했으며, 그 이후로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여러 대의 컴퓨터를 만질 기회가 없었으므로, 그런 시도나 테스트를 해 볼 수 없었습니다.

--------------------------------------

한데, 저는 2002년 1월에 크랙판으로 '노턴 고스트 2002'란 프로그램을 받아서 설치하고 테스트하면서, 제가 2000년에 피씨방에서 깔아본 버젼과는 그 내용이 많이 달라졌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에 남겨 놓은 기록(Cd-u0010-Norton Ghost 2002 personal 한글판(ISO).txt)을 동봉하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CD-R/RW에 기록할 수 있는 고스트 부트 디스크 작성' 기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고스트 화일을 공씨디에 바로 넣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동봉한 화일을 보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아실 수 있습니다.

도스용 고스트 화일에도 spanning이란 기능이 있는 데, 이는 코멘드 프롬프트에서 스위치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멀티플 볼륨(multiple volume)으로 고스트 화일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즉 일정 용량의 여러 장으로 고스트 화일을 만들어서 백업하고, 씨디에 구운 후에, 씨디를 차례로 넣으면서 복원시키는 방법입니다. 윈도우용 고스트 유틸인 고스트 익스플로러에도 이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제가 설명한 이 모든 내용이 님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첫번째인 네트워크를 통한 고스트 복원은 제가 앞에서 말씀드린 데로 저도 실패한 경우이구요. 물론, 님의 컴퓨터들의 랜카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말씀드린 멀티플 볼륨을 이용한 고스트 복원에 대해서도 저는 제가 그렇게 실제로 만들어 본 적이 없어서 정확한 지식을 드리지 못합니다.

중요한 것은, 그런 기능이 필요한 경우에, 그런 시도를 한다는 것입니다. 일반 사용자(현재 저의 입장도 일반 사용자임)의 경우에는, 구지 그렇게 멀티플 볼륨을 만들 필요도 느끼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고스트 화일을 계속 변경하여 새롭게 만들어서 일정 기간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씨디 백업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결국은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파는 겪입니다.

--------------------------------------

님이 메일에서 저에게 '고스트 이미지 만드는 방법부터 시작해서 다른 컴퓨터에서 설치할수는 방법'을 알려 달라고 부탁하셨습니다. 참 애매한 부탁입니다. 즉, 그렇게 설명까지할 정도로 그 방법이 어렵지 않습니다.

고스트는 노턴사에 출시한 프로그램 패키지이며, 윈도우용입니다. 한데, 고스트를 깔면, 도스용 고스트 유틸이 같이 깔리는 데, 제가 지금까지 실제로 사용하는 것도,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그 도스용 고스트 유틸입니다. 물론, 위에서 설명한 네트워크를 통한 복원이나, 또는 멀티플 볼륨을 만들기 위해서는 윈도우용 유틸들도 사용할 것이지만, 그 윈도우용 유틸들을 실제로 업무에 적용해 본 적은 없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보면, 도스용 고스트 화일로 작업을 하는 것에 대한 그림 설명이 나오군요.
http://www.ibmmania.com/tip-lecture/common/ghost/ghostmenual.htm

님이 인터넷을 뒤지셨다면, 이런 그림 설명은 벌써 보시지 않았을가요?

--------------------------------------

님의 질문 내용 중에 '포맷하고 고스트 복원'이 잘못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고스트 복원 시는 포맷을 할 필요도 기존의 데이타를 지울 필요도 없습니다. 일단 고스트 복원만 시행하면 포맷과 삭제는 자동으로 이루어 집니다. 또 그로 인해 복원 시간이 더 걸리지도 않습니다. 만약 파티션도 나누지 않은 새 하드 디스크라도 그냥 고스트 복원에 들어가 보세요. 파티션 설정도 자동으로 이루어 질 지의 여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

그 외에, 이 다음에라도 님께서 궁금하신 점을 저에게 물어 주시면 제 경험을 토대로 답변을 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

이 글은 라이티(lightout@shinbiro.com)가 작성하였습니다.
라이티의 홈페이지는 my.netian.com/~lightout 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