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웹마스터 ASP개념

◆ ASP의 개요 ◆

정보화가 발달하고, 시장 내의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각 기업에 있어서 정보기술은 경쟁력의 원천이라고 보기 보다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정보기술을 통해 핵심업무를 지원함으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상황에서 각 기업들은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자사에 적합한 정보시스템을 구축?유지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빠르게 발전하고 복잡 다양해지는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이 적어도 기업 경쟁력의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정보화 기술이나 정보시스템은 흔히 대규모의 기업에서 회자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는 우선 전산장비와 소프트웨어가 고가이고, 기술의 발전에 따라 교체가 잦기 때문에 대기업에 비해 재무구조가 작고 영세한 소규모 기업에게는 언감생심이었다.

또한 정보기술을 계획?운영할 만한 인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 가뜩이나 인력난에 허덕이는 소규모의 기업들에겐 매우 힘든 일이다.

그런 점에서 IT강국이라는 한국에서조차 소규모의 기업들은 어떻게 보면 정보화의 사각지대에 놓여있게 되었는지 모를 일이다.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는 그런 점에서 볼 때 소규모 기업들의 정보화에 대한 갈증을 해갈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굳이 고가의 전산장비나 운영인력을 구입?확보하지 않고, 소액의 이용료를 내면 전문화된 서비스업체를 통해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은 소규모 기업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대안일 수 있는 것이다.

1999년에 세계적인 IT 기업인 Sun Microsystems의 최고 경영자인 Scott McNealy는 다음과 같이 전망하였습니다. “앞으로 5년 후에 만일 당신이 기업의 CIO라면 더 이상 Computer를 구입하지 않을 것이며, 또한 Software도 구입하지 않을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을 Application Service Provider에게서 임대하여 사용하게 될 것이다.”

세계 최대의 ASP 기업인 US Internetworking에서는 ASP를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목적지에 가려고 할 때, 버스를 사는 것 보다 버스 티켓을 사는 편이 훨씬 낫다.”
 
버스를 살 경우 많은 돈이 필요하고, 운전기사를 고용해야 하며, 오일 교환 등 여러 가지 버스 관리도 해야 하고, 연료비를 포함한 유지비를 부담해야 하나, 버스 티켓을 구매할 경우 버스 회사에서 모든 것을 책임지고 빠르고 편안하게 목적지까지 도달할 수 있게 하며, 만일의 사고 시 보상까지 제공한다.

또 다른 세계적인 ASP 기업인 Interpath(www.interpath.com)에서는 ASP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합니다.

“You take control, we take responsibility.”
ASP 모델에서 고객은 기업의 핵심 업무를 위해서 정보 시스템을 이용만 하면 된다.
ASP 사업자가 하루 24시간 일주일 내내 중단 없이 고객의 정보 시스템을 책임지고 관리 및 유지 보수하기 때문이다.

◆ ASP란?◆

※ ASP (Application Service Providor) :
정보시스템(하드웨어/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 및 별도의 전산운영비용 없이, 고객이 원하는 기업정보 시스템을 IT 전문 업체의 데이터 센터에 설치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하는 새로운 차원의 정보시스템 서비스 모델이다.

2. 도입배경

※ 매출액 및 생산량은 증가하는데 재고파악과 매출집계등이 제때에 이루어지지 않음.
※ 회사 이전으로 인한 시스템이전에 어려움을 겪음.
※ 전산담당자의 갑작스런 퇴사로 시스텐운영에 곤란을 겪음.

4. 도입효과

① 경영효율 증대

※ 본사와 대리점간의 정보공유
- 인터넷으로 신제품 정보 및 회사 동향을 각대리점에게 제공
- 주문에 대한 납기일과 월간거래내역을 제공

※ 신속한 업무지원체제
- 사용자에 대한 반복교육을 통해 시스템 사용 효율성 향상
- 세제 개편 시 신속한 지원을 통해 원활한 업무처리 기능

② 생산성 향상

※ 발주 예측을 통한 원/부자재의 L/T단축
- 발주처에 월간 생산계획량을 근거로 한 예상 발주량 제공
- 고품질의 원/부자재를 정확한 납기일에 제공

※ 효율적인 물류체계 확립.
- 부서간 정보공유를 통해 정확한 재고파악
- 예측을 통한 적정 재고 유지로 물류/재고 비용절감

③ 통합시스템 구축

※ 다양한 자료 분석을 통한 데이터 경영실현
- 각 업무별로 다양한 경영정보를 제공

※ 실시간 경영 실현
- 실시간 재고파악으로 적정 생산계획 수립이 가능.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