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일반 데스크탑(미들타워) PC
- 장점
1) 시스템 안정성이 베어본 PC와 슬림 PC에 비해 우수합니다.
2) 업그레이드 및 확장성이 베어본 PC와 슬림 PC에 비해 우수합니다.
3) 본체의 냉각성능이 베어본 PC와 슬림 PC에 비해 우수합니다.

- 단점
1) 본체의 부피가 베어본 PC와 슬림 PC에 비해 크기 때문에 공간을 많이 차지 합니다.
2) 본체의 무게가 베어본 PC와 슬림 PC에 비해 무겁기 때문에 본체를 이동할때 불편합니다.
3) 일반적으로 베어본 PC와 슬림 PC에 비해 외관상 떨어집니다.

2. 베어본 PC
- 장점
1) 핵심부품(메인보드, 케이스, 파워 서플라이 등등)케이스와 함께 조립되어 나오기 때문에 초보자일 경우에도 컴퓨터 조립문제가 어느정도 해소됩니다.
2) 핵심부품(메인보드, 케이스, 파워 서플라이 등등)을 제외한 나머지 부품 (CPU, 메모리, 하드 디스크, CD-ROM 등등)은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3) 대체로 슬림 PC처럼 모양이 작고 가벼워 공간활용이 용이합니다.

- 단점
1) 핵심부품만 케이스와 함께 조립돼 나오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할 때에 서로 규격이 맞지 않는 경우가 종종 생길 수가 있습니다.
2) 경우에 따라서는 확장성이 제한될 수도 있거나 본체의 냉각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시스템 안정성이 일반 데스크탑(미들타워) PC보다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슬림 PC
- 장점
1) 본체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공간을 덜 차지하기 때문에 공간활용이 용이합니다.
2) 본체의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본체를 이동할 때 편리합니다.
3) 대체적으로 슬림 PC의 본체가 외관상으로 좋습니다.

- 단점
1) 본체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여분의 슬롯이나 공간이 부족하여 부품추가 및 업그레이드가 어렵습니다.
2) 본체의 비좁은 공간으로 인해서 케이스 내부의 통풍 및 냉각성능이 떨어집니다.
3) 몇몇 부품들은 일반 데스크탑 PC의 부품과 호환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슬림 PC에 맞는 부품을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4) 냉각성능의 향상을 위해 냉각 팬(Fan)을 추가로 달아야 하기 때문에 소음문제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5) 시스템 안정성이 일반 데스크탑(미들타워) PC보다 떨어집니다.
6) 경우에 따라서는 일반 데스크탑(미들타워) PC보다 가격이 비싸질 수도 있습니다.

4. 결론
일반 데스크탑(미들타워) PC VS 베어본 PC VS 슬림 PC의 비교를 간단히 정리하면...

1) 시스템 가격
일반 데스크탑(미들타워) PC >= 슬림 PC >= 베어본 PC

2) 시스템 성능
일반 데스크탑(미들타워) PC >= 베어본 PC >= 슬림 PC

3) 시스템 안정성
일반 데스크탑(미들타워) PC >= 베어본 PC >= 슬림 PC

4) 시스템 확장성 및 업그레이드
일반 데스크탑(미들타워) PC >= 베어본 PC >= 슬림 PC

5) 시스템 통풍 및 냉각성능
일반 데스크탑(미들타워) PC >= 베어본 PC >= 슬림 PC

6) 시스템 외관 및 공간 활용도
일반 데스크탑(미들타워) PC <= 베어본 PC <= 슬림 PC


결과를 보면 외관 및 공간 활용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베어본이나 슬림 PC의 성능이 일반 데스크탑(미들타워) PC보다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본체의 성능 및 안정성 업그레이드 부분을 감안하면 아직도 일반 데스크탑(미들타워) PC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같이 많은 단점에도 불구하도 요즘 베어본 PC나 특히 슬림 PC가 인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외관 및 공간 활용도 면에서 슬림 PC가 일반 데스크탑(미들타워) PC보다 우수하며 여러가지 면에서 단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것들을 극복하는 제품이 꾸준히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베어본 PC나 슬림 PC가 그래픽 작업 및 수치연산 같은 복잡한 컴퓨터 업무를 대신하기엔 무리가 있겠지만 인터넷 서핑이나 홈시어터 전용 PC 혹은 사무용 혹은 세컨드 PC로 사용할 경우에는 베어본 PC나 슬림 PC를 구매하셔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