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파티션을 나눠라.(하드가 2개라면 생략)
98은 FAT 파티션에 xp는 FAT나 ntfs의 파티션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파티션 나누는 법은 따로 찾아보기 바란다.
어려우면 그냥 파티션 매직을 이용할 것을 권장한다.



2. XP를 설치했으면 다음의 파일을 백업해두기 바란다.
NTDR
NTDETECT
BOOT.INI
BOOTFONT.BIN
이 파일들은 멀티부팅을 위해서는 꼭 있어야 한다.


3. BOOT.INI 파일의 내용을 편집하라.

BOOT.INI 파일의 내용을 보자.
==================================================================

timeout=30
default=multi(0)disk(0)rdisk(0)partition(2)\WINDOWS

multi(0)disk(0)rdisk(0)partition(2)\WINDOWS="Microsoft Windows XP Pofessional" /fastdetect
c:\="Microsoft 98"
==================================================================
파티션 1번에는 98이 2번에는 XP가 설치되어 있다.
multi(0)disk(0)rdisk(0)partition(X)이 부분을 자신의 컴퓨터에 맞게 수정하면 된다.


하드가 2개라면

multi(0)disk(X)rdisk(0)partition(0)이 부분을 자신의 컴퓨터에 맞게 수정하면 된다.



3. 다음은 98을 살려보자 98을 나중에 설치했거나 먼저 설치되어 있던 관계없이 다음 2가지 방법이 있다.


(1) bootpart를 이용하는 방법
http://www.winimage.com/bootpart.htm 에서 bootpart 파일을 받는다.
명령프롬프트에서 다음을 실행한다.
BOOTPART
설명: 파티션 정보가 나올 것이다. 98이 설치되어 있는 파티션의 숫자를 잘 봐둔다.
본인의 컴에서는 98이 2번 파티션에 설치되어 있고, LBA로 표시되어있다.

BOOTPART
예: BOOTPART 2 LBA bootsect.dos "Microsoft 98"

bootsect.dos 파일이 하나 생성되어있을 것이다.

이것을 액티베이션 되어 있는 파티션의 루트에 옮겨주고, boot.ini 파일을 위의 내용과 같이 바꿔준다.

(2). v3backup을 이용하는 방법
98이 설치되어 있는 파티션을 액티베이션 시킨다.
98로 부팅이 될 것이다.
명령프롬프트에서 v3backup c:라고 친다.
DBS.V3 파일이 생겼을 것이다.

이름을 bootsect.dos로 바꾸고 이파일을 boot.ini가 있는 곳으로 옮겨준다.

다시 파티션의 액티베이션을 원래대로 변경한다.
이상의 방법을 자신에게 맞게 이용한다면 문제없이 2가지 이상의 운영체제를 다 사용할 수 있을것이다.


==================================================================
98이 설치된 파티션의 크기를 변경시키면 98로 부팅이 되지 않을 것이다.

이때는 다시 3번의 방법을 이용하면 복원된다.

시스템 백업을 해두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노턴 고스트나 드라이브 이미지를 이용해서 xp, 98을 백업해 두었다가 복구했는데 부팅이 안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때도 위에 설명한 내용을 잘 따라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