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전부터 조용하던 제PC 에서 소음이 마니 나더군요..

PC 내부에 쿨링팬 하나씩 손으로 눌러가며 확인 작업후 원인은 VGA 쿨러..

제일 쬐그만 40*40 짜리 팬이 이리 시끄러울줄야..

무슨 미니 선풍기 소리 같더군요..경험하신 분들은 아실거에욤;

쿨러팬을 바꾸려구..참고로 라데온 바이텔 9100쓰는데 힛트싱크가 나사나 VGA 카드 홀에 꼽는 식이 아니구 열전도접착제로 발라져 있더군요..

그래서 바이텔에 전화해서 팬 소음관계로 팬 하나 달라고햇더니 공짜루 하나 주더군요 택배비도 본사에서 부담하구요^^

다른 사제 쿨러를 쓰고 싶엇지만 히트싱크가 접착되있는 관계로 히트싱크에 맞는 쿨러가 없엇습니다..

하여간 받은 쿨러를 다시 조립해서 넣어 사용햇더니 원상태 처럼 소음 없구 잘돌아 가더군요.. 그것도 2틀간..

다시 소음이 나기 시작하는데 정말 황당하더군요,.,새 쿨러도 이러니.. 헌거 보내준건가 이런생각도..

다시 전화해서 사정을 얘기하고 하나더 달라고 햇더니 주더군요..

받아서 다시 해도 또 소음..이해가 안갓어욤..

그래서 히트싱크를 떼고 새쿨러와 히트싱크를 달아볼려구 맘먹구 첨엔 걍 힘주고 떼어볼 요량으로 햇더니 꿈쩍도 안하더군요..

더 힘을 주면 코어 카드에 무리가 갈까바 더 힘도 못주고요..

인터넷 열심히 봐두 히트싱크 떼어내는 법은 업더군요..

예전에 어디서 얇은 커터 칼로 코어와 히트싱크 사이에 집어 넣고 살살 힘을 주면 된다던 격이 나서 그대로 따라 해밧죵..

~~~~~~~~~~분리 방법~~~~~~~~~~~~

준비물:카터 칼,엄마 매니큐어 지우는 리무버,헝겊

1)히트싱크와 코어 사이에 카터칼을 집어 넣고 한번에 힘을 주지 말구 살살 아래 위로 문지르면서 눌러 들어 갑니다..
주의 할점은 카터칼 수평을 잘 유지하면서 은근한 힘으로 집어 넣으세요
힘이 너무 약하다 싶음 조금씩 더 힘을 주는 식으로~(주의 요망!!) 그렇다고 너무 겁먹진 마시길~

2)분리 되면 열전도접착 물질이 코어에 남아 있습니다..
그걸 항겊에 여자들 매니큐어 지우는 리무버 액을 발라서 (너무 마니 발라서 문지르지 말것!!) 코어에 묻은걸 살살 벋겨냅니다..
하지만 접착물질이 두껍게 남아 발라져있음 힘든데요...
이럴땐 카터칼로 코어에 상처가 안가도록 살살 벋겨내서 얇게 한다음 위와 같이 문질러 줍니다.. 그럼 완벽히 제거 되죠..
리무버 액이 아마도 신나(휘발성)를 연하게 해놓은것 같은데요..
신나는 너무 강해서 카드에 손상이 갈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마시구 리무버 액을 사용하시구 ...비슷한 다른건 제가 안해바서 몰겟구요..^^

참고로 바꾼 쿨링팬과 히트싱크는 Panasonic에서 판매하는 ADDA(개인적으로 매우 우수한 성능의 쿨러라고 생각^^) 팬 40미리 짜리 썻거던요..정말 무소음에 가깝습니다..(23db)
소음 적다고 풍량이 적은것두 아니구요 (5000 rpm)
히트싱크에 연전도 테잎이 있어 따루 접착제 살필요 없구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