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조립의 노하우, 주의할점.

조립의 노하우 와 주의할점 이라면 별거 없습니다. PC조립하시는 분들마다 보는 방법과 조립하는 순서 등이 모두 다른데요. 그래도 중요한것은 완성된뒤에는 모두 같다는것인데요.

이제부터 제가 아는 방법데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로 해야 될일은 당연히 부품을 고르는것인데요.

호환여부를  잘 확인하구 조립하셔야 합니다.

이런것은 기본 지식이 있어야 개인의 힘으로 고르실수 있습니다.

CPU는 어느 회사인가? 핀수는 어떻게 되는가?? 성능은 대체 어떠한가?
메인보드는 CPU지원여부인데요,핀수,CPU를지원하는칩셋,안정성,

메모리 메모리는 여러 종류가있는데요 우선 기본인 CPU와메인보드가 정해지면 모든게 메인보드에 따라 가게 되있습니다.

메인보드의 정보와 사양을 보시면  그에 호환이 되는 부품들의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주의할점은 당연히 부품은 모두가 호환이 되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맞지않는 부품을 구입하면 낭패를 보는거죠.

인터넷으로 구입하게 되면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고 아무생각없이 뜯었다가 교환이 불가능하면.. 머리 뽑힐만큼 미치니까요..

그다음은 조립순서를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쿨러같은 경우 따로 구입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메인보드 고정시키고 이런 저런 부품 다 끼워놓구 쿨러 끼우려고 하는데 메인보드 뒷면에 고정대를 넣어야 한다던지..그런경우 아주 난감합니다. 이말을 하는것은 경험이 있기때문입니다. 다 다시 뜯었습니다.

어찌되었던 순서를 머리속에 항상 생각하시고 하셔야 되구요.

CPU나 메모리 같은경우 비쌉니다.부품이..

그리고 한번 실수하면 망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정말입니다. 무지 중요합니다.

CPU핀 제대로 안끼웠다가 고정시키는거로 꾸~욱~ 눌렀다가 완전 망가졌다고 하는사람 한둘이 아니었습니다.

저는 CPU 고정시킬때 미친듯이 주의하구 또 주의하고 확인하고 확인하고 끼웁니다. 그것이 가장 안전하니까요.

그다음 메모리 이틀전에 제가 여기서 지식인에서 답변한적이있는데요.

어떤분이 메모리카드 윗부분의 부품이 떨어졌다고 하더군요..

딱 보니 .. 거꾸로 끼운것 같아서 물어봤더니 그렇다구 하더군요.

이런경우는 아무생각없이 끼우다가 그런것이거든요.

항상 부품을 결합시킬때는 확인또확인하시구 하십시요.

개인적으로 조립하시는분들은 단 한번에 기회밖에 없습니다.

싸게 하려고 하는건데  괜히 부품하나 망가지면 오히려..덤탱이 쓰는거니까요. 우선 이정도 답을 하겠습니다.


2. 조립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것 !

조립전에 알아야 할것은 당연히 순서겠죠??

처음이니 종이에다가 1.2.3.4...... 이런식으로 해서 순서를 적어놓으십시요.

저는 PC조립할때 처음으로 하는일이 HDD,CD-ROM.CARD-READER등등..

케이스 전면 패널쪽에 끼우는 부품부터 고정을 시킵니다. 항상 꽂기전에는 HDD,ODD의 MASTER/SLAVE를 항상 먼저 잡아주고 설치합니다.

추가적인 부품은 FDD나 카드리더기 같은 경우는 옵션이니 생략하겠습니다.

그다음은 메인보드 입니다.  만약 슬림케이스라면 파워먼저 끼우구요.

저는 거의 대부분이 일반 미들케이스로 합니다.

왜냐면 부품의 종류도 많구  케이스의 내부 온도와 추후 업그레이드를 위한 컴퓨터에 대한 개인적인 배려??!!

일반케이스를 고르면 선택폭이 크기 때문입니다.


1.HDD.ODD설치

2.메인보드 설치(쿨러를 따로 구입하게 되면 메인보드 뒷면에 고정시키는 방식이 있으니 항상 확인후 메인보드 케이스에 고정)

3.파워서플라이

4.CPU,쿨러

5,메인보드와 케이스에있는 컨트롤 케이블 모두 연결..  USB,파워버튼,리셋,스피커,LED등등..

6.HDD,ODD 케이블 메인보드와 연결

7,메모리 카드 설치

8.그래픽카드나 오디오 카드 설치

9.파워케이블 모든 부품에 연결

10.모니터와 그래픽카드 연결

11.전원 켜기

12.모든 부품이 잡혔는지 확인하기

13.OS설치

14.드라이버 모두 설치후  하드웨어 이상유무 확인하기

15.끝났네요.. 이제는 자기 맘데로 ^^ㅋㅋ


3. 조립해본 경험담

조립하게된 경우가 웃기다고 해야하나??

저는 조립을 하게된이유가  6년전에 친척형님이 그때당시 외대 컴퓨터과여서 우리집 컴살때 부품을 직접구입해서 조립했거든요.

근데 그때까지는 친절하게 잘 해주더니.. 고장나서 한 두번전화했더니 전화도 안받구 치사하게 한번도 오지도 않는겁니다.

그래서  다 이런거구나... 하는 생각에 오기가 생겨 컴퓨터 AS 안맞기구 그냥 독학했습니다. 하다 하다 보니 늘더군요.

그러다가 조립도 하게 된것이구요.  조립을 처음할때는 얼마나 설레였는지...

호환여부때문에 처음에 고생많이 했거든요.요즘은 인터넷에 많은 정보가 있어서 그래도 나은 편입니다. ... 휴...

어찌되었던 내것을 조립하던 다른사람이 부탁한걸 조립하던 정말 재밌다는건 확실합니다.

저는 지금도 꾸준히 부탁을 받구서 조립을 하거든요.

중요한건 100원도 받지 않습니다.  자꾸 돈주는데.. 그거 받으면..왠지...내가 돈때문에 해주는것 같아서 .. 말이죠... 그래서 선물 많이 받았어요.ㅋㅋㅋㅋ

이걸 노린건 아니지만 ... 어제도.. 저녁에 딸기 들고 오시더군요..

미안해서.. 하지만 맛있게 먹었는데...

중요한건 개인적기술이 날로날로 자신도 모르게 상승되어 있습니다.

그럴때가 가장 기분이 좋습니다.  돈은 절대 받지 마세요..

그럼 보람이 없습니다. 그사람역시 돈을 주었다는것에 고마움을 모릅니다.

^^

그리고 저는 남들이 부탁하면 왠만해서는 제가 돈 입금 하지 않구 상대방이 부품견적만 내놓은것을 직접 구입하게 합니다.

그래야 투명성이 있거든요.. ^^


4. 조립시 필요한 도구.(예:십자 드라이버 ^^)

정말 필요한건 십자드라이버 하나 입니다. 더이상 필요한것이 없습니다. 뭐.. 필요한거라면..준비물.. 케이블타이?? (케이블정리하는것)

가끔..선 정리 하구 타이.. 길게 늘어진것 가위로 자르는것??

음..... 정말 십자 하나면 가능합니다. 진짜...웃긴것..같네요.

매번 조립할때 프로그램CD들어있는 케이스와 십자드라이버 A급으로 하나 챙겨서 갑니다.


5. 조립후 문제발생에 대한 조치

이런경우 정말 있습니다. 이번에 저도 제꺼 하나 마련했는데요.  모든 부품이 왔습니다. 그런데 승질나 죽는줄 알았습니다.  이게 뭐야?? 케이스가 전면 패널이 모두 부서져서 왔습니다..

우씨.. 케이스 없으면 조립 불가.. 그렇기 때문에 바로 고객센터에 전화하구 환불 요청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법인데요.이거 보내구 거기서 확인하구 보내는데 며칠걸립니다. 그래서 저는 인터넷뱅킹을 사용하는데 바로 똑같은 제품을 구입합니다

그러면 제가 그 물건을 환불을 신청해서 보냅니다.

그러면 그쪽에서 제가 따로 구입했기때문에 배송료가 지불되는데..그것까지 환불할때 배송비도 넣어주더군요.. 얼마나 고맙던지.. 여하튼. 서비스도좋구. 배송도 빠른 데서 구입하시길..

근데 또 모니터가 불량이 왔습니다. 이거는 제가 LG A/S센타가서 불량판정을 받구 보냈습니다.  불량판정을 받으면 아무말 없이 그냥 교환해주거든요.

모니터같은경우는 우선 AS센타에서 확인후 보내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

메이저브랜드일때만요 ^^  준브랜드는 거의없잖아요.

모든지 부품이 불량일때는 바로 불량처리해서 교환하세요.

그쪽회사도 불량처리해서 교환하니까 걱정마시구요.

그런데 중요한건 개인이 망가뜨리면... 쩝.. 이거는 답 안해도 아실듯...

모두 조립했는데 컴퓨터가 켜지지않다던가 아니면 드라이브가 잡히지 않는다던가 아니면  하드웨어를 인식못하던가 여러가지 사항이있는데요.

그건 그때 그때마다 ~~ 달라요 ^^ 이건 경험입니다.

누가 이런데서 알려준다고해서 알수있는것이아니니 그런 부분에서 개인적 노하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중요한건 그렇게 안되게  조립을 잘해야겠죠?

대부분이 하드웨어(부품)문제이니~ 잘 체크하시구 고장난 부분에대해서는 교환및반품하시면 됩니다.

너무 주절주절 거린듯 하네요.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지만~

중요한건 경험입니다. 많이 해보세요.

그리고 하다가 막힌다고 좌절하지 마시구 끝까지 해보세요 정말 재밌습니다.

하나하나 풀어나갈때`~

꼭 좋은 PC조립하시길 바라구요.

이상하게 처음 조립할때는 .. 대부분이 뭔가 나사 빠진듯 잘 안된다더군요....저역시도 그랬지만~

^^ 수고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