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ATA, SATA, SATA2가 뭔가요?

ATA, SATA, SATA2 는 각각 하드디스크의 전송방식규격을 말합니다.


①ATA (Advanced Technology Attachment)

ATA는 컴퓨터 산업계가 흔히 IDE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 ANSI의 X3T10 그룹이 사용하는 공식명칭으로서, 디스크드라이브 그 자체 내에 콘트롤러를 통합시켜 구현한 것이다. ATA에는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버전이 있는데, 모두 SFF 위원회에 의해 개발되었다. ATA, PATA, IDE 다 같은 말입니다.

ATA: 흔히 IDE라고 알려져 있으며, 하나 또는 두 개의 하드드라이브를 지원한다. 16 비트 인터페이스이며, PIO 모드 0, 1 그리고 2 이다.

ATA-2 : 더 빠른 PIO 모드인 3과 4, 그리고 다중워드 DMA 모드 1과 2, 그리고 논리블록주소지정(LBA)과 블록 전송을 지원한다. ATA-2는 Fast ATA와 EIDE로도 시장에 알려져 있다.

ATA-3 : ATA-2를 약간 수정한 것이다.
Ultra-ATA : 울트라 DMA, ATA-33 또는 DMA-33 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33 MB/s에서 동작하는 다중워드 DMA 모드 3을 지원한다.

ATA/66 : 퀀텀사에 의해 제안되고 인텔의 지지를 받은 ATA의 새로운 버전으로, 66 MB/s까지로 ATA 출력의 두 배를 낸다. 초기의 ATA/66 컴퓨터는 1999년 초반에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ATA 형식은 33,66,100,133 으로 변경되었으나 133은 정식규격이 아니라서 100에 비해 성능상으로는 2%정도 앞서는 규격입니다. 맥스터 에서만 쓰였던 규격으로 압니다.

하지만 인터페이스 자체가 100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100으로 인식해서 동작합니다. 뒤에붙는 숫자는 초당 전송할수 있는 데이터의 양을 말하고 100이면 초당 100MB/sec의 데이터를 전송할수 있는 전송규격을 가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의 ATA는 E-IDE 인터페이스의 하드디스크에서 사용하는 전송방식 으로 보시면 됩니다.


② SATA (Serial ATA)

SerialATA 라고도 부르는 ATA를 대체할 전송방식규격으로 요즘은 많이 대중화되어 있는 하드디스크 인터페이스 입니다. 

SATA는 기존의 ATA방식보다 데이터 전송률을 높인 방식으로서 SATA150 으로도 표시를 합니다.  마찬가지로 뒤에 붙는 숫자가 데이터 전송량이 되겠습니다.


③ SATA2

SATA2 SATA 방식에 비해 데이터 전송량을 2배로 끌어올린 전송규격으로 초기에는SATA300 으로도 표시를 했으나 통일하여 SATA2 라고 부릅니다. 


2. Buffer(버퍼)란??

컴퓨터의 주기억 장치와 주변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정보를 임시로 기억해 두고 사용할 수 있는 공간.
컴퓨터의 주기억 장치와 주변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각 장치들 사이에 존재하는 전송되는 속도 차, 또는 시간 차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고속의 임시 기억장치를 말한다.
즉, 데이터의 처리속도나 처리단위, 데이터 사용시간이 서로 다른 두 장치나 프로그램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임시 기억장소로서 버퍼용량이 클수록 data의 처리속도가 빠르다.


3. RPM이란??

Revolution Per Minute.분당 회전속도. RPM이 높으면 data를 찾는 속도도 빨라진다. 대신 RPM이 높으면 회전하는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소음이 약간 나기도 합니다.

출처 : 엠파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