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를 사려는데 어떤게 좋고, 싼건지 고민되시는분들 모두 보시라...
일단 시작하기전에 한가지 충고 할것은 요즘 컴퓨터는 너무나 빨리 변하기 때문에 구입즉시 반값의 중고가 되어 버린다는 사실을 인지하시라...
헉.. 사자마자 반값에 중고라고 <-- 이러면서 망설이시는분 그러면 죽었다 깨도 컴퓨터 못산다.. 내말은 일단 구매를 하기전에 충분히 고려하고 구매하면 뒤돌아 보지 말란 말이다..
이제는 업그레이드란 말이 거의 필요없다. 업그레이드의 주요부품은 너무빨리 변해 통채로 바꾸어야 하는 현실이 오고있다(참고로 1년전에 구매한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는데 드는 비용이 60만원이 나왔다.T.T 차라리 돈 좀 더보태 새거 사는게 낫다..)
좋은 컴퓨터를 싸게 사려면 조립을 하는게 최고다.. 근데 어떻게 하는지 모르니까 메이커 완제품을 사는데.. 여기도 비방이 있다.. 지금부터 그걸 알려드린다..
메이커 제품은 원가 절감을 위해 컴퓨터가 작동가능한 최소한의 사양으로 제품을 만든다.. 그래도 메이커별로 차이가 많다는사실 젤 비싸게 팔고있는 S사 제품도 거품이 어마어마하다..
자 그럼 각설하고 지금부터 시작한다.
컴퓨터는 많은 부품(그래봐야 10~20개 내외다. 부품도 이미 완제품으로 나오니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하나씩 살펴보자.

CPU : 이거 핵심이다 요즘 Intel과 AMD가(Intel이 많지만)거의 시장을 다 잡아 먹었다. 솔직히 AMD가 Intel보다 좀 났다고 하지만 일반사용자들은 차이를 못느낀다. 왜.. 펜티엄3 1G의 컴퓨터성능의 절반도 사용하지 못하는 일반인이 어떻게 그차이를 실감할까. 높은수치의 CPU를 고르려 애쓰지 마라. 높을수록 비싸니까. 현재 가격대 성능비는 펜4 1.8이 좋은걸로 안다.(AMD도 1800+정도가) CPU는 이제 업그레이드 한다는 생각을 버려라.

마더보드 : 이게 뭐야 하는 사람들 이거 없음 컴터 안돌아간다. 중요한건 마더보트 칩셋이다. Intel 칩셋이 가장 비싸고 그다음 VIA, SiS...이런순이다. 그렇다고 꼭 Intel것이 비싼건 아니다 Intel도 845D, 845G, 845E, 850 등등등.. 종류가 여러가지고 싼건 Via의 칩셋보다 싼것도 있다. 컴터를 조금 깊이 공부할 사람은 Intel 칩셋을 추천한다. 그러나 불행히도 메이커 제품은 Intel 칩셋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왜?? 원가절감. 물론 가끔있기도 하지만 고급 칩셋은 아직 못봤다.) 마더보드 또한 업그레이드가 불가하다. 시간지나면 통째로 바꿔야 한다.

메모리 : 요즘 디디알이 어쩌구 저쩌구 말이 많다. 디디알도 종류가 많다(1600, 2100, 2700...). 이것도 마더보드에 따라 사용가능한거 못쓰는거 있다.(왜?? 마더보드가 지원을 안하니까) 대부분 2100인데 그냥 이정도면 된다.

* 위의 3가지는 거의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메모리야 용량을 늘릴수 있지만 상위 스펙의 메모리 사용은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근데 컴터의 핵심이 이거 3개다 원가의 30%이상을 이놈들이 차지하니.. 원인은 CPU만드는 회사다. 좋은 CPU를 만들려니 지금 형태의 CPU로는 안되기 때문에 설계를 바꾸고, 그러니 마더보드도 그에 따라 바뀌고, 메모리도 성능을 따라가려니 바뀌고,,, 이렇게 바뀌는 싸이클이 예전엔 4~5년(90년대 초반까지)걸리던게 지금은 6개월정도로 단축되었다. 봐라 올 연말되면 지금 잘나가는 노스우드 쏙 들어간다.

VGA : 비디오카드 마더보드내장인것이 있는데 이거 절대쓰지마라, 아무리 후져도 별도로부착하는게 좋을것이다. 내장VGA는 시스템 메모리를 할당받으므로 시스템 자원이 부족해진다. 그리고 요즘 방송에서 말하는 VGA카드 50,000원이면 산다(비싸지도 않은거 가지고 방송에선 되게 생색낸다)..그래도 쓸만한거 사려면 150,000원이상은 되야한다. 비싸니까 방송에서 주는거 그냥 써라 왠만한 게임 다되고 불편한거 없다.나 아직도 메모리 8M까리 구닥다리 써도 필요한거 다한다.

HDD : 용량만 중요하게 야그하는데 회전수도 무시못한다. 그래도 일반사용자라면 방송에서 주는것만 가져도 된다. 하지만 멀티미디어같이 고속의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필요하다면 회전수와 용량을 확인하라 적어도 7200rpm에 60GB이상은 되어야 한다.

CD-ROM/CD-RW/DVD : 요즘 이거가지고 더블데크니, 뭐를 더 달아주니 하는데 혹하지 마라. 컴터로 홈 씨어터 만들어서 DVD볼꺼면DVD달린거 하는데 글세,, 난 별로다, CD-ROM과 32배속CD-RW는 가격차가 50,000원 미만이다, CD-RW있는게 나중에라도 좋다, CD-ROM보다는 CD-RW있는걸 사라, CD-RW 배속 40배속, 48배속 높으면 좋겠지만 그만큼 비싸다, 24내지는 32배속이면 충분하리라 본다.

그외로
CPU쿨러 : 모두 장착되어 있다. CPU열 식히는 놈인데 이거 멈추면 CPU가 타버린다. 그래서 거금(100,000원가량) 들여 이거만 튜닝하기도 한다. 일반사용자는 그냥써도 지장없다. 시끄럽다고 이놈 정지시키면 난리난다. 시끄러워도 참아라.
파워서플라이 : 케이스에 들어있는데 용량이 적어도 250W이상은 나와야 한다. 이것 저것 주변기기 많이 붙이려면 300W이상은 되야하고. 메이커제품은 250W이하인것도 있다. 주변기기 조금만 붙이면 컴터가 다운되기 쉽상이다.
FDD : 이거 요즘 거의 안쓴다. 폼이라고 생각해라
케이스 : 메이커제품도 쓸만하다 모양도 이뿌고
사운드카드 : 대부분 마더보드 내장이다, 그런대로 쓸만하다. 오디오 전문가 아니라면 그냥써라 3~4만원짜리 다느니 그냥 쓰는게 낮다 굳이 산다면 100,000원대 이상의 고급을 사라(홈 씨어터 만들사람이라면 필수 품목이다)
키보드 : 홈쇼핑에 나온거는 대부분 거기서 거기다. 진짜 좋은거 원하면 5~6만원정도 들여서 새거 사라
마우스 : 광마우스면 좋겠다, 그냥 볼마우스라 불편할건 가끔 청소해줘야한다. 안굴러가면

이상 이거말고 프린터, 스캐너, PC카메라,.... 이런거 전문가 아닌이상 기본사양만 충족하는 저가도 쓸만하다.

모니터 : LCD나 평면이냐,,, 고민 많이된다. 이왕이면 LCD를 권하고 싶다, 그래픽작업 하는사람 아니라면, 그래픽 할거면 어차피 백만원단위 넘어가는 고급모니터가 필요할 테니..

마지막으로 방송에서 하는말 50%만 믿어라, 가장 기본사양에서 좋은거 1~2개 넣고 그걸 집중조명하니까. 하지만 싸다는건 인정한다. 조립하면 같은가격에 30%정도 성능좋은 컴터를 구입한다. 단 S/W번들, A/S는 메이커하고는 다르다는걸 알아야 한다. 굳이 추천한다면 주연 왕대박2G LCD패키지(1,299,000원), LG LCD패키지(1,399,000)이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것 같다, 뉴텍제품도 쓸만한데(부품은 여기제품이 그중 좋은거 같다 VGA내장만 뺸다면) OS가 리눅스인게 조금,,,

위에 조건 만족하는 메이커 제품은 없을것이다. 자기가 필요한게뭔지 정확하게 판단하라..
인터넷, 문서정리,.. 이런거 할사람이면 최저가로 나온거 사라, 그래도 무리없다.
멀티미디어, 3D 작업 할사람 되도록이면 인텔CPU를 장착한 제품을 사라 되도록 메모리 많은걸로(512는 되어야...)
홈씨어터만들분은 제일싼 DVD장착 PC를 사고 사운드카드 하나사서 붙여라.
겜을 주로하면, 제일 고사양이 필요하다 이런분은 조립을 권한다. 요즘 겜이 장난이 아니라 홈쇼핑에서 파는걸로는 버벅거리는 경우도 있다. 그래도 홈쇼핑이라면 VGA가 g-force4정도 되는걸로 하고 메모리도 512Mbyte이상 하드디스크 60GB, CD-RW있는제품으로 해라, 그리고 LCD모니터는 피하는게 좋을거다, 해상도나 화질이 일반평면 모니터에 비해 떨어진다. 차라리 19인치 완평모니터가 좋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