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윈도XP 서비스팩2 깔아? 말아?


외국계 제약회사의 경영관리팀 과장인 K씨는 얼마전 친구와 점심을 먹다가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XP 서비스팩(SP)2"를 설치했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동안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들어가면 온갖 팝업창이 불쑥불쑥 떠올라 짜증이 났는데 SP2를 설치했더니 문제가 사라졌다는 것.

K씨는 회사로 돌아오자 마자 윈도 업데이트(www.windowsupdate.com) 사이트에서 SP2를 내려받았다.

그런데 설치하고 다시 부팅을 했더니 컴퓨터가 자꾸 꺼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놀라서 회사 전산담당자한테 물어봤더니 SP2가 사내에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과 충돌을 일으키기 때문에 정식으로 고지할 때까지는 SP2를 설치하지 말라는 설명이 돌아왔다.

SP2는 "윈도는 보안이 취약하다"는 비난을 잠재우기 위해 MS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무료 보안 패키지.

한국에서는 한국MS가 지난달 중순께부터 배포하기 시작했고 SP2를 설치한 PC가 한달만에 4백만대를 돌파했다.

국내에 보급된 PC 중 운영체제(OS)가 윈도XP인 PC가 5백만여대인 점을 감안하면 설치율이 80%나 되는 셈이다.

하지만 다음 NHN 등 국내 대표적인 인터넷 기업들이 웹사이트의 팝업창을 차단하는 SP2의 기능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나섰고,사용자들도 일부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문제를 호소하는 사례가 발생했다.

최근까지 한국MS 콜센터(02-508-0040)에 접수된 각종 장애발생신고는 4천여건이나 된다.

따라서 SP2는 잘만 쓰면 보안 기능을 강화하는 "보약"이 될 수 있지만 기업.가정의 PC 환경이나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서는 자칫 "골칫거리"가 될 수도 있다.

자신의 PC환경과 사용 실력,스타일을 감안해 설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강력한 보안을 원한다면 설치하는 게 유리

SP2 설치시 사용자가 체감하는 주요 기능은 <>팝업창 차단 <>e메일의 첨부파일 관리 <>방화벽 등이다.

이 가운데 사용자들이 가장 민감하게 느낄 수 있는 기능이 바로 팝업창 차단 기능이다.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불쑥 떠올라 네티즌을 괴롭히는 팝업창.

사용자 모르게 악성 프로그램을 PC에 심기도 한다.

하지만 SP2를 설치하면 왼편 상단 주소창 밑에 "팝업이 차단되었습니다.여기를 클릭하십시오"라는 글자가 담긴 알림 표시줄이 나타난다.

e메일로 들어오는 악성 첨부파일도 막을 수 있다.

SP2를 설치하면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e메일을 확인할 때 첨부파일이 "exe""dll"등의 확장자를 가진 실행파일이면 일단 걸러낸다.

흔히 실행파일이 시스템을 공격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e메일이 HTML 문서로 돼 있다면 그림을 띄우지 않는 기능도 있다.

SP2를 깔면 외부와 신호를 주고받는 모든 프로그램을 점검하는 "윈도 방화벽"도 자동 설치된다.

외부의 공격 위험에서 벗어나는 장점이 있지만 메신저나 P2P(개인간) 프로그램 등 일부 프로그램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보안 해제 기능도 잘 알아둬야

SP2 기능이 마음에 들지만 보안 수위를 낮추고 싶다면 일부 기능만 해제할 수 있다.

팝업창 기능의 경우 특정 사이트의 팝업창을 계속 보고 싶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도구"에서 "인터넷옵션"을 눌러 개인정보<>팝업차단<>설정 순으로 들어가 "허용할 웹사이트 주소"칸에 주소를 치면 된다.

e메일에 첨부된 실행파일 차단 기능도 없앨 수 있다.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도구"<>"옵션"을 눌러 창을 연 뒤 "보안"탭에서 "바이러스 가능성이 있는 첨부파일을."의 체크를 없애면 된다.

방화벽도 마찬가지다.

외부와 통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이 프로그램을 계속 차단하시겠습니까"라고 묻는 창이 자동으로 뜨는데 이때 "차단해제"를 선택하면 문제없이 쓸 수 있다.

만약 이런 보안 기능들이 모두 귀찮다면 아예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으면 된다.

혹시 자동 업데이트 기능 때문에 이미 설치돼 있다면 제어판에 들어가 프로그램을 삭제하면 컴퓨터를 이전 상태로 복원할 수 있다.

고성연 기자 amazingk@hankyung.com


<윈도XP SP2를 설치할 때 주의할 점>

1.먼저 컴퓨터 운영체제(OS)가 윈도XP라야 한다는 점을 확인.

2.233MHz 프로세서,64MB 램,하드디스크에 최소한 2GB의 메모리 공간을 확보.

3.윈도 업데이트(www.windowsupdate.com)에 접속해 SP2가 "사용가능한 업데이트"인지 확인.

4.회사 PC의 경우엔 SP2와 충돌을 일으킬 만한 다른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지 전산담당자한테 반드시 문의.

<윈도XP SP2를 설치하는 4가지 방법>

1.윈도 업데이트(www.windowsupdate.com)

2.자동 업데이트(제어판에서 설정을 없앨 수도 있다)

3.MS 다운로드 사이트(download.microsoft.com) *(용량이 2백70MB나 되는 풀버전만 다운로드가 가능해 권장 안함)

4.CD 신청(www.microsoft.com/korea/protect)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