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배드섹터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큰 이미지 보기
보통 우리는 하드에 배드섹터가 생기면 하드를 바꿔야 한다는 소리를 자주 듣습니다. 그럼 하드에 생긴 배드섹터라는건 무슨 의미일까요? 배드섹터는 하드디스크에 파일을 읽고 쓸수없는 문제가 발생한것을 의미 합니다. 배드 섹터는 크게 물리적 배드 섹터와 논리적 배드 섹터 두가지가러 나눌수 있습니다. 논리 배드 섹터는 파일의 에러로 일어나는 것이기 떄문에 로우레벨포멧으로 고칠수 있는 그렇게 심각한 배드 섹터는 아닙니다. 하지만 물리적 배드 섹터는 그렇지 않습니다. 보통 우리가 말하는 배드 섹터는 이걸 말하는데..  물리적 배드 섹터는 하드디스크의 핵심부품인 플래터의 일정 부분이 충격을 받아 파손된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파손된 플래터 부분에는 데이터의 쓰기와 읽기가 불가능 합니다. 배드 섹터가 늘면 늘었지 줄지 않는 이유는 파손된 플래터의 파편이 손상되지 않은 플래터의 표면을 이동하면서 계속 손상을 주기 입니다.
일반 가정에서 물리적 배드 섹터를 해결하기란 거의 불가능합니다. 로우레벨포멧을 해보고 그래도 배드 섹터가 남아있다면 하드디스크 제조업체로 가져가 A/S를 받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그럼 하드디스크에서 물리적 배드 섹터가 생기는 원인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하드디스크 내부는 데이터를 기록하는 원판인 플래터와 그 위를 오가며 데이터를 읽고 쓰는 헤더로 구성돼 있습니다. 플래터와 헤더 사이는 머리카락보다 더 얇은 공간밖에 벌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매우 작은 충격만으로도 플래터 표면을 긁을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딘가에 살짝 부딛혀도 물리적 배드 섹터가 생길수 있습니다. 그러니 배드 섹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조심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윈도우에는 배드섹터 검사 프로그램이 내장이 안되어있기 때문에 배드 섹터 검사를 해보려면 따로 검사 툴이 있어야 합니다. 한가지 많이 사용하는 배드섹터 검사툴을 알려드리자면... "지엠데이터HDDSCAN V2.0" 이라는 프로그램인데.. 용량이 작고 쓰기 간편한 검색툴입니다.큰 이미지 보기 또 하드디스크 제조 업체에서도 검색툴을 만들어 사용자들에게 배포하고 있으니 제조업체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검사해 보셔도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