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P2가 기실 보안 업데이트가 주된 내용이라 SP2를 설치하고 보안관련 설정을 해제하는 것이 다소 어이없어 보이긴 하지만 공유기를 사용하는 덕에 그 흔한 웜 바이러스 한번 안 걸려본 필자에겐 보안센터는 리소스만 차지하는 눈에 가시다. Sygate, Zone Alarm과 같은 방화벽도 사용해봤지만 항상 느끼는 점은 어떤 것을 사용하든 불편하다는 것이다. 또한 일반 개인사용자가 방화벽까지 설치해가면 사용할 필요가 있는지도 의문이다. 공유기를 쓰는 사람은 더욱 그 필요성을 느끼기 어렵다. 팝업과 ActiveX 차단 기능만으로도 SP2는 그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필자와 같은 이유로 또는 다른 이유로든 간에 방화벽을 끄고 싶지만 삑삑거리는 보안센터가 미운 사람들,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하고 싶지 않아 꺼버리면 껐다고 성화를 부리는 보안센터가 짜증나는 사람들은 보안센터 작동을 완전히 중지시켜보자.

방법은 간단하다.
1. 제어판 > 관리 도구 > 서비스로 간다.
2. 목록에서 Security Center를 찾는다.
3. Security Center의 시작 유형을 사용안함으로 변경한다.
(해당 항목에 더블클릭 또는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속성 선택 후 대화상자에서 변경가능)

이후 더 이상 보안센터는 작동하지 않는다.

더불어 SP2 설치 후 달라진 점 중 하나가 alg.exe라는 프로그램이 항상 시작된다는 것인데 이는 Application Layer Gateway Service기 활성화 되며 실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이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보면 이렇다...

“인터넷 연결 공유 및 Windows 방화벽에 대한 타사의 프로토콜 플러그 인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방화벽과 관련된 서비스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Windows 방화벽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는 이 서비스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SP2 설치 전에는 수동으로 설정되어 있던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를 중시시켜도 인터넷 연결과 공유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

Automatic Updates 서비스는 끄지 않도록 합니다. 자동업데이트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에서 업데이트 할 때에도 쓰이는 서비스입니다.

마지막으로 SP2 설치 후 내 네트워크 환경에 보면 ‘네트워크 UPnP 장치에 관해 아이콘을 표시’라는 항목이 새로 생기는데 공유기 사용자는 공유기가 UPnP를 지원하면(대부분 지원)공유기가 아이콘으로 뜹니다. 하지만 웬만하면 건들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이 항목을 클릭 시 UPnP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설치되는데 이것이 일부 장치와 호환성이 없는 듯 보입니다. 설치 후 인터넷 연결 지연현상과 공유기 다운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이 UPnP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삭제해도 복구가 안 되서 결국 윈도우즈를 재설치한 경험이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