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코덱은 필요한것 몇개만 설치하면 모든 동영상이 재생된다?

어떤 형식의 동영상이든 코덱없이 재생할 수는 없습니다.
무압축동영상이라면 코덱없이도 재생이 가능하겠지만 무압축동영상은 엄청난 용량탓에 거의 접하기 어렵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동영상은 용량을 줄이기 위해 모두 압축(인코딩)되어 있습니다. 비디오는 비디오코덱으로, 오디오는 오디오코덱으로 각각 인코딩을 하죠.
압축에 쓰이는 코덱을 인코더라고 하고, 압축된 동영상을 재생(디코딩)하는 데 필요한 코덱을 디코더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asf, wma, wmv, mpg, mp3 파일 등도 윈도우에 이미 해당 코덱이 설치되어 있어서 재생할 수 있는 겁니다.
윈도우에 포함된 코덱만 해도 세어보니까 대략 20개 남짓합니다. 게다가 코덱외의 필터들까지 포함하면 그 수가 상당하죠.
따라서 이렇게 기본적인 코덱들이 이미 윈도우에 상당수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디빅재생에 자주 쓰이는 몇개의 코덱만 추가 설치하면 모든 동영상이 다 재생되는 것처럼 생각하는 겁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동영상(오디오파일포함)에 쓰이는 코덱들은 상당히 많고 각각 해당코덱이 설치되어 있어야만 재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형식의 동영상을 재생하고 싶다면 설치할 코덱을 늘려야하고, 기본적인 동영상만 재생하고 싶다면 설치할 코덱이 적어도 됩니다.


2. 곰플레이어나 KMPlay는 코덱없이도 재생된다?

결론 부터 말하면 아니죠..
곰플레이어나 KMP는 자체코덱을 내장하고 있어서 재생이 가능한 것입니다.
따라서 코덱이 없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어와 함께 코덱도 설치되는 겁니다.
곰플레이어에는 AC3 Fiter와 ffdmpeg를 자체수정한 코덱이 들어있는 것으로 보이며, KMP에는 흔히 쓰이는 여러 코덱들을 포함했어요.
자체코덱으로도 재생하지 못하는 동영상은 윈도우내장코덱과 추가설치한 코덱으로 재생됩니다.
코덱에 대해 좀 아시는 분이면 KMP폴더를 열어보면 적지않은 코덱들이 들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따라서 KMP가 곰플레이보다는 재생할 수 있는 동영상이 더 많은 것이고요.
또한 곰플레이어와 KMP에 포함된 코덱들은 해당 플레이어에서만 사용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3. 코덱은 따로따로 설치하는 것이 코덱팩을 설치하는것 보다 안정적이다?

정답은 그럴수도 있고 안그럴수도 있습니다.
필요한 개별코덱만 따로따로 설치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만, 조합을 잘 하셔야 하고 이경우 각 코덱간의 우선순위관계조정등과 같은 코덱설정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코덱팩의 경우 단순히 여러 코덱을 조합만 해놓은 코덱팩이 있는가 하면, 안정적으로 재생할 수있게끔 코덱팩제작자가 여러 최적화된 설정까지도 추가한 코덱팩이 있습니다.
이런 설정은 잘 설정되어 있다면 안정적이지만 잘 못 설정되어 있으면 오히려 재생이 불안정해지죠.
따라서 좋은 코덱팩을 쓰면 개별코덱만 따로 설치해준 것보다 낫지만, 불안정한 코덱팩을 쓰면 개별코덱을 따로 설치해준 것만 못하게 됩니다.


4. 인코더는 빼고 디코더만 설치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인코딩을 할려면 인코더가 포함된 코덱을 설치해야 합니다.
반면 인코딩을 하지 않고 단지 재생(디코딩)하는 데에만 필요한 코덱을 설치하고 싶다면 디코더만 설치해도 됩니다.
요즘 디코더만 들어있는 간단한 코덱팩도 있고요..
인코더를 포함하면 코덱용량이 좀 더 늘어나겠지만 인코더를 포함했다고 해서 재생이 불안정해지거나 느려지는 건 아닙니다.
오히려 디코더에 문제가 생길경우 인코더가 2차적인 재생을 담당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나은 점도 있고요. 어쨌든 이 문제는 그건 그리 신경쓸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5. 코덱은 적게 설치할 수록 안정적이다?

이 문제도 그럴수 있고 안그럴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코덱을 적게 설치하면 재생할수 있는 동영상은 제한되는 반면 안정성을 기대할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어느정도는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코덱을 적게 설치해도 조합이 안좋거나 설정을 잘 못하면 불안정해지고, 코덱을 많이 설치해도 조합이 좋고 설정이 잘 되어 있으면 안정적입니다.
만일 코덱을 많이 설치하려 한다면 개별코덱을 따로 설치해주는 것보다는 안정적인 코덱팩을 선택해서 설치하는 것이 안정적이고 편하기도 하죠.
왜냐면 개별코덱들로만 설치해줄 경우 각 코덱간의 관계를 조정해주거나 최적화시키는 설정이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안정적인 코덱팩에는 이런 설정이 포함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6. 코덱과 플레이어간의 관계

코덱뿐만 아니라 플레이어의 선택도 잘 해주셔야 합니다.
다양한 형식의 동영상을 여러 플레이어로 테스트하다 보면 플레이어에 따라, 혹은 같은 플레이어라도 버전에 따라 재생할때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곤 합니다.
특정코덱으로 인코딩된 동영상을 어떤 플레이어에서는 잘 재생하는 반면 어떤 플레이어에서는 재생못하거나 끊김현상이 있곤 하더군요.
플레이어는 당연히 정식버전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역시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플레이어가 코덱의 특성을 들 타더군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