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issing operation system 혹은 Non-system disk or disk error가 나오면

이런 경우는 우선 FDD에 부팅화일이 없는 디스켓이 들어있는지 확인해 본다. 이 경우가 아닐때에는 HDD내의 시스템화일이 깨진 경우인데 그 유형은 2가지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단순이 시스템화일이 깨져서 부팅이 안되는 경우인데, 이경우는 부팅디스켓으로 부팅하여서 SYS C: 라는 명령을 사용하여 HDD로 시스템화일을 전송해 주면 된다. 또 하나의 경우는 조금 안좋은 경우인데, HDD 의 부트섹터가 깨졌을 경우로 그곳에 배드섹터가 생겨서 그곳에 있던 시스템화일이 깨진경우 이므로 하드웨어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FDD)A드라이브로 부팅이 되지 않을때

이런 경우의 대부분은 CMOS SETUP상에서 부팅우선순위(Boot Sequence 혹은 Boot Option)를 A드라이브로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CMOS SETUP에서 부팅우선순위를 A드라이브로 고쳐준다.만약, CMOS SETUP은 해주었는데도 생기는 경우라면 우선은 바이러스감염 여부를 조사해 보고, 바이러스가 아니라면 FDD와 연결되는 케이블을 교체하여 테스트해 보고 똑같은 증상이 계속된다면 이번엔 FDD를 교체하여 테스트해본다.

HDC 혹은 FDC 에러가 발생한경우

우선은 HDD 나 FDD 에 연결된 케이블을 점검, 또는 교체 테스트해보고, 파워선이 잘 꽂혀 있는지 확인해 본다. 그래도 같다면 FDD 나 HDD를 교체 테스트해보고, 그래도 증상이 같다면 메인보드의 I/O 부분이 잘못된 것이므로 메인보드 수리및 교체를 해주어야 한다.

FDISK 작업과 FOTMAT 작업을 모두 했는데,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

이런 경우는 사용자의 실수 또는 고장에 의한 경우이다..사용자의 실수라는 것은 사용자가 2개 이상의 하드를 사용하는경우에 Master HDD를 부팅가능하게 활성화를 시켜주어야 되는데 그것을 체크하지 못해서 활성화시켜주지 못했을 경우에 발생한다. 고장에 의한경우는 HDD에 관련된 부분이 제대로 동작을 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경우인데, 이경우는 우선 케이블점검, 파워선 재확인, HDD 불량 유무를 확인하여 처리하면 된다.

Bad or missing Command Interpreter 혹은 invalid command.com Cannot load Command.com, system halted라는 메세지가 나오면

우선은 바이러스를 검사한다. 바이러스가 아니라면 command.com화일이 깨졌거나 없을 경우에 생기는 에러 메세지 이므로, 이때는 command.com화일을 새로 복사해 준다. 그래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config.sys에 다음과 같이 추가해 준다. shell=c:\dos\command.com /p
이것은 config.sys 상에서 command.com의 사용위치를 지정해주는 방법이다.또한가지 방법은 A:>sys c:엔터로 시스템 화일을 전송해 주는 것이다.
부팅이 진행되는 도중에 연장메모리를 사용 할 수 없다는 메세지가 나온다. 이경우는 himem.sys가 활성화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일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himem.sys를 다시 복사해 준다. 그래도 같은 메세지가 나올 경우에는 config.sys상에 다음과 같은 명령을 추가해 보라.
deivce=c:\dos\himem.sys /machine:1 이것은 himem.sys가 컴퓨터의 기종을 자동으로 인지하여 처리를 하지 못하는 경우 강제적으로 컴퓨터의 기종을 IBM호환기종으로 맞추어 주는 것이다.

Incorrect Dos version 에러메세지 뜨면

이경우는 사용하려는 도스명령어가 지금 현재 사용중인 도스명령어의 버전과 맞지 않았을때 표시되어지는 에러 명령어이다. 이럴 때에는 도스의 버전을 맞추어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용하고자 하는 도스 명령어와 같은 버전의 시스템화일, 즉 IO.SYS , MSDOS.SYS , COMMAND.COM , DBLSPACE.BIN 을 현재 사용할 시스템에 복사해 주어야 하는데 복사해 주는 방법은 사용하고자 하는 도스 버전의 부팅디스켓으로 부팅 한 후에 SYS C:라는 명령어로 하드디스크에 시스템화일을 전송해 주면 된다.

Error loading operating system 에러메세지

이런 경우는 운영체계(dos, windows)가 깨졌을 경우에 발생하는 에러메세지로, 심하면 부트레코드가 파괴되었을 때도 나타난다. 이때는 일단은 바이러스검사를 해보고, 이상이 없을때에는 시스템화일을 다시 전송해 준다. 그래도 이상이 계속된다면 scandisk등의 복구프로그램으로 부트레코드 파손여부를 판별하여 대처해 나가야 한다.

Invaild partition table 에러메세지

바이러스나 기타의 경우로 파티션 테이블이 파손되어 생기는 에러메세지이다. 이경우에는 FDISK나 기타 복구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복구하여 주면 된다. 그러나 파티션을 새로 잡아주어야 하는 경우라면 예전에 있던 Data들이 지워지게되므로 다른곳에다 백업을 해준다음에 작업을 진행시켜서 Data를 잃어버리는 일이 없게 해준다. 만약 HDD자체로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라면 모든 Data는 사라지게된다. 그러므로 항상 Data를 백업해두는 습관이 필요하다.

HDD를 인식하지 못해서CMOS를 보았더니 내용이 모두 지워졌을때

우선 바이러스를 의심 하세요. 바이러스는 이상증상에서는 배제할 수 없으므로 항상 의심을 갖아야 합니다. 바이러스 이상이 아니라면 CMOS 배터리가 수명을 다한 경우가 많습니다.메인보드상의 배터리를 교환해야 하는데, 우선 배터리의 종류를 체크한 후에 컴퓨터 배터리 판매 하는 곳을 찾아가 똑같은 모델로 구입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배터리가 보드에 납땜이 되어 있다면 그것을 교체 하기위해 인두기를 사용해야 겠죠!간혹 배터리의 수명문제가 아니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서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2시간 정도 컴퓨터를 켜 놓으면 어느정도 배터리에 전류가 충전 될 것입니다.

HDD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케이블을 바르게 연결 했는지를 확인해 보세요. 하드케이블을 보면 1번선에 빨간색으로 칠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하드케이블의 1번선과 HDD의 1번 핀과 바르게 연결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또, 메인보드의 1번 핀과 케이블의 1번 선과도 바르게 연결되어 있는지도 확이 바랍니다. 하드케이블을 교체해 보시기 바랍니다. HDD의 점퍼 조정을 확인해 주세요. 위 사항을 확인 했음에도 같은 증상이 발생 한다면 다른 컴퓨터에서 HDD를 테스트해 보세요. 똑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HDD를 탓해야겠군요.

FDD 동작램프가 계속 점등되어 있는 경우

FDD케이블의 1번선에는 빨간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또한 A드리이브로 사용하려면 케이블의 중간선들이 한번 꼬여져 있는 부분을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서 케이블의 1번선과 FDD의 1번 핀을 바르게 연결하지 않으면 FDD동작램프가 동작을 하지 않아도 계속 점등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이런 증상에서는 케이블의 1번선과 FDD의 1번선이 바르게 연결 되었는지, 또 케이블의 1번선과 메인보드의 FDD포트의 1번핀이 바르게 연결됐는지를 다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하드를 2개 연결했을때 나타나는 HDD Controller Failure 에러메세지

HDD의 Master, Slave 설정을 바르게 했는가?
이 부분을 바르게 연결하지 않으면 둘중에 한개는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케이블을 바르게 연결 하였는가?하드케이블의 1번에는 빨간색으로 색칠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케이블의 1번 선과 HDD의 1번 핀이 연결 되어야만 합니다. 마찮가지로 메인보드와 연결할 때에도 1번을 바르게 연결해야만 합니다.
CMOS SETUP에서 하드타입 설정작업을 수행 하셨습니까?이 작업을 빼셨다면 CMOS SETUP에서 새로 연결할 하드타입을 설정해 주십시오. HDD가 불량인것은 아닌가?
다른 보드에서 HDD의 불량 여부를 테스트해 보십시오.

CMOS memory size mismatch 혹은 different Memory size from CMOS 에러메세지

이 에러메세지는 실제의 메모리크기와 CMOS 설정상의 메모리크기가 맞지 않은 경우에 나타난다.이런경우 우선 CMOS설정이 올바르게 됐는지를 확인해 보고 설정을 맞추어 주면된다. 하지만 CMOS 설정은 올바르게 되었는데도 에러메세지가 나타나는 경우라면, 첫째는 메인보드에서 RAM을 지원하지 않는경우이고, 두번째는 사용하는 RAM이 불량인 경우이므로 메인보드 메뉴얼을 확인해 보고, RAM도 교체 테스트해 보아야 한다.

No ROM Basic System halted 혹은 ROM BASIC Halted 에러메세지

이 에러메세지는 부팅하고자 하는 하드드라이브에 파티션이 설정되어 있지 않을때에 나타나는 에러메세지로 디스켓으로 부팅을 하면 하드드라이브의 데이타를 읽고,쓰기를 할 수는 있지만 그 하드드라이브로는 부팅을 할 수 없다. 이럴때에는 FDISK로 새로 파티션을 설정해 주어야 하는데, 이때 하드디스크의 데이타들을 모두 잃어 버리게 되므로 중요한 데이타들은 백업을 해둔 상태에서 파티션 작업을 진행하기 바란다.

Memory parity error 혹은 Parity error

이 에러메세지는 패리티램에서 패리티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 나타나는 에러메세지이다. 이럴때에는 고장난 패리티램을 교체해주어야 하므로 하나하나 테스트를 하여 고장난 램을 교체해 주어야만 한다.
Parity 란 ? 패리티가 있는램은 한개의 램에 구성된 칩중에 패리티비트가 저장되어 나머지 램칩에 저장된 데이타가 올바른지를 검사하는 역할을 하는 칩이 있어서 컴퓨터가 최초 부팅후 램을 검사하는 과정에서 이 패리티칩을 검사하여 램의 이상여부를 체크하게 된다.
요즘에 나오는 램에는 이러한 패리티칩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만약 이러한 에러메세지가 나타난다면 그것은 CMOS에서 패리티체크 부분을 Enable 해주었기 때문이므로 Disable로 바꾸어 설정해 주면 된다.

Invalid drive spedification 에러메세지

이러한 에러 메세지는 하드디스크를 CMOS에서는 인식시키고, 하드초기화 작업을 수행하지 않아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처음으로 하드디스크를 구입한 후에는 반드시 하드디스크를 초기화 해주어야 한다.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나누는 작업과 FORMAT을 해주는 것이 그것이다. 하드디스크가 공장에서 출하 되면 그것은 단지 쇳덩어리에 불과하다. 그것을 사용자 또는 조립 하는자가 파티션 나누기작업, 포맷작업을 거친 후에야 비로소 우리들이 데이타를 읽고, 쓸수 있는 상태가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메세지를 확인하게 되면, 반드시 초기화작업의 유무를 확인해 보라. 만약 지금껏 잘 사용하고 있다가 갑자기 이러한 메세지가 나타나는 경우라면, 십중팔구는 바이러스에 의하여 파티션이 지워진 경우이므로 바이러스체크를 해보아야겠다.

컴퓨터 전원을 켰는데 삐~~하는 소리가 여러번 난다.

이런경우는 메모리와 비디오카드의 문제일 경우가 많다.우선 메모리가 제대로 꽂혀 있는지 확인하고, 비디오카드도 잘 꽂혀 있는지 확인해본다. 그래도 비프음이 계속 발생한다면, 메모리 또는 비디오카드를 하나씩 교체해 본다.

CDROM으로 음악을 들으려고 하는데 되지 않는 경우.

본체의 케이스를 열어 보세요.본체를 열기전에 우선 확인할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CDROM에 음악CD를 넣고 CDROM자체에 달려 있는 헤드폰 출력부에 이어폰을 꽂아서 음악이 들리는지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음악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CDROM 자체의 문제입니다. 음악소리가 들린다면 CDROM과 사운드카드를 연결해주는 케이블 문제입니다. 본체 안을 보면 CDROM과 사운드카드를 연결해 주는 케이블이 있을 것입니다. 그 케이블이 올바르게 연결 되었는지를 살표 보세요. 대부분의 사운드카드는 CD IN이라는 이름의 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포트와 CDROM과 올바르게 연결이 되어야만 CDROM에서 재생한 음악을 사운드카드를 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 만약, 그 케이블이 없다면 사운드카드와 CDROM에 맞는 케이블을 구해야 됩니다. 최초 컴퓨터를 구입한 곳에서 그것을 구해보세요.음악케이블을 연결하는 자세한 사항은 사운드카드 메뉴얼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