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열 번째로 PC의 셋팅 순서에 대해 적어 보겠습니다.

분량이 좀 많아서 몇부로 나눠 써야될듯 합니다. 미리 적어놓은 부분이 아닌 관계로 몇부나 될진 모르겠습니다. ^^;

오늘은 그 첫번째 순서로 OS 셋팅 전, 주의사항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질문란에 보면 "제 사양은 이런데, 훨씬 낮은 사양의 친구넘 PC보다 못해요..."라는 질문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내 사양이 좋으므로 잘 돌아가야 정상 아니냐...` 는 투정으로 봅니다.

비슷한 사양, 또는 낮은 사양의 PC도 셋팅과 관리만 잘 하면 어느 PC 못지않은 성능을 낼 수 있지요.

당연스럽겠지만, 제가 적는 글은 제 기준이므로 입맞에 맞지 않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의견을 가진 분들은 코멘트로 남겨주시든지... 이런 개념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구나... 하고 넘기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셋팅중 주의사항을 적어보겠습니다.

1. 설치전 백업은 필수~!
앞서 어떤 OS를 사용하지 않았던 상태에서의 설치라면 상관 없겠지만, 그렇지 않고 OS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중이였다면 필히 백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내 문서, 즐겨찾기, 익스프레스나 아웃룩에서 받은 메일, 개인문서 등등... OS가 설치될 파티션에 존재하는 모든 개인 파일들에 대한 백업을 합니다.
후회는 아무리 빨라도 늦는 법이죠.
백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옛날 생각이... 아흑~ -_-;)
참고 : 폴더 변경하기

2. 설치 및 셋팅에 필요한 자료는 미리미리 준비합니다.
기본적으로 인터넷 연결을 위한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 서비스팩, 메인보드 칩셋 드라이버, DirectX, 그래픽 드라이버, 사운드 드라이버 등등... 필수 자료는 미리 다운받아 준비하도록 합니다.
뭐든지 미리 미리 준비하는 것이 빨리 찾고, 체계적인 정리가 될 수 있는 만큼, PC에서 사용될 자료를 미리 다운받아 준비해 놓는게 좋습니다.

Drivers라는 폴더를 미리 만든 후에 그곳에 드라이버 관련 자료를 저장해두는 습관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3. 순수 OS가 아닌 자동진행이나, SP포함된 OS의 설치는 안좋습니다.
가끔 보면, 설치과정을 쉽게 하기 위해 CD키를 넣느니.. SP를 넣은 OS를 설치하느니... 하는 이야기들을 합니다.
전 위의 부분에 대해 반대 하는데요. CD키는 뭐하러 미리 넣는지 모르겠습니다. 그 과정을 타이핑하는게 번거로워서 그런가요?
어느 PC를 셋팅하든지 간에 그 PC에 대한 애정을 갖고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PC의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등록번호 조차 자동으로 넣게 만든다면 해당 과정을 그냥 지나치게 되겠죠.
물론 애정을 갖고 있을 수도 있지만, 이렇게 하다 보면 CD키를 어디 적었는지 잊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직접 타이핑해서 적어줄 것을 권장합니다.

서비스팩이 포함된 OS를 설치하는 경우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SP1 포함된 버전으로 나돌고 있는 대부분의 이미지파일들은 개인이 제작한 것입니다. 그래서 얼마전 처럼 바이러스 가득 담긴 버전이 나타나서 한동안 시끄러웠던 적도 있죠.

굳이 설치해야겠다면, 괜찮다고 인정받는 파일로 설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일이 만져줘도 가끔 반항하는 넘이 PC인데, SP라는 PC 사용환경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을 미리 포함시킨 OS를 설치한다는 것도 이해가 안됩니다.

4. 셋팅이 완전히 끝날때까지 눈을 떼지 마세요.
똑같은 PC사양에 같은 OS를 설치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어떤 PC는 오류를 낼 수도 있고, 어떤 PC는 잘 될 수도 있습니다.
가끔보면 설치시켜 놓고 자리를 비운다는 분들이 있는데, 혼자 어떤 짓을 할지 모르는 아기를 그냥 내버려두는 것과 같습니다.

5. 서두르거나, 당황하지 마세요.
짧으면 며칠(-_-;), 길면 몇년까지도 사용할 OS를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빨리한다고 해서 파워유저가 아니고, 빨리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해서 안정적이다... 라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차분하게 설치과정을 진행해 나가면 되겠습니다.

어떤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는데, 놀랄 필요는 없습니다.
가끔 보면 "전에는 잘 됐는데, 이번에는 문제가 된다..." 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전에 안나타난게 문젭니까? ㅡㅡ; 지금이 문제죠.
당장 눈앞에 상황이 벌어졌다고 해서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 그런 증상이 나타났을까 고민해보면 분명 답은 있기 마련입니다. 이 답을 잘 찾는 과정을 줄일 수 있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윈비 같은 사이트 이므로 충분히 활용하다보면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빨리 써 보고 싶은 마음이야 PC를 다뤄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같겠지만, 급하게 서두르다보면 빼먹거나, 실수할 여지가 많습니다.

6. 설치과정이 진행 안될때는...
분명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나타나겠죠.
이 경우 대부분 메인보드에 여러가지 장치가 장착되어 있을 때... (VGA를 제외한 다른 카드들을 제거한 후에 다시 시도), OS의 설치 파일이 깨진 경우...(다른 OS설치CD로 시도), BIOS에서 AGP포트의 속도를 4X로 설정되어 있을때 나타날수도 있습니다.(AGP설정을 Disable로 설정)

이 밖에도 많은 문제들로 인해 설치과정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만, 설치 과정중에는 위의 증상과 해결책이 많으므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정도로 간략하게나마 PC셋팅전 주의사항에 대해 적어 봤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