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리소스의 확보

'리소스가 부족하여 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이런 메시지를 만나면 황당하기도 하고 짜증도 나죠.
그렇다면 리소스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피지기면 백전 백승이라고 했습니다.
우선 리소스를 잡아먹는 적들을 파악한다음 하나하나 우리편으로 만들어야죠.
앞에서 리소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 메모리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인 리소스를 확보하면 컴퓨터의 안정성이 몰라보게 달라집니다. 여러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나 잦은 시스템 오류는 리소스 부족이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리소스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것이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죠. 리소스는 윈도우가 자동으로관리해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자의 노력 여하에 따라 리소스 확보량은 달라집니다.

자~ 지금부터 리소스와의 한판 전쟁을 시작할 겁니다. 각오를 단단히 하시고.... " 나를 따르라~!!!"

바탕화면

윈도우의 얼굴인데 예쁘게 치장해놓아 야지요. 멋있는 배경도 넣고 아이콘도 될 수 있으면 많이 만들어놓고...
좋죠! 좋~습니다. 그러나 리소스와의 전쟁을 선포한 이상 가장 먼저 처단해야할 적입니다.
바탕화면의 아이콘은 꼭 필요한 것만 만들어 둬야 합니다. 물론 배경화면도 없애는게 좋겠죠. 심플하게 윈도우 처음 설치했을 때 나타나는 푸르스름한 색깔. 얼핏보면 촌스러운 것 같은데 아무리 사용해도 싫증이 나지 않는 화면 ( 나만 그런가?). 어쨋든 바탕화면의 배경그림도 리소스를 잡아먹는 원흉입니다.
또 해상도와 색상도는 불필요하게 높게 설정하지 않는 것이 리소스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액티브 데스크톱을 웹 페이지 형식으로 보기' 또한 리소스가 새나가는 구멍이므로 체크를 없애주고....
이정도면 바탕화면 고지하나는 탈환한겁니다.

시작프로그램

리소스란건 프로그램이 실행할 때마다 줄어들 게 됩니다. 프로그램은 적게는 1%에서 많게는 5%에 이르기 까지 많은 리소스를 차지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그만큼 리소스는 많이 확보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내뜻과는 상관없이 윈도우가 시작되면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물론 꼭 필요한 프로그램도 있지만 괜히 실행되어 걸그치기만하는(? : 겡상도 사투리)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시작-실행에서 MSCONFIG를 입력하여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를 실행하고 '시작프로그램' 탭을 선택하여 불필요한 프로그램 앞에 체크를 지워서 실행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이제 두 번째 고지도 점령했고...



레지스트리 청소

리소스는 레지스트리를 최적화 해줬을 때 좀더 늘어납니다. 레지스트리에는 각종 프로그램의 정보와 시스템 정보가 기록되어 있죠. 그런데 이 레지스트리에 쓸모없는 정보가 기록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했다가 정상적인 언인스톨 과정을 거치지 않고 마우스로 프로그램 설치된 폴더를 통째로 휴지통에 버린다던가 했을 때 레지스트리에 기록되어 있던 정보가 그냥 남게 됩니다. 이렇게 쌓인 쓰레기들이 많아지면서 리소스도 줄어들 게 됩니다. 최적화 해줘야 할 필요가 있는데 초보자들에게는 쉬운일이 아닙니다.
이 부분은 제가 보는 책들이나 여기저기 설명된 것들을 보면 레지스트리 청소 유틸리티를 사용하라고 모두 설명해 놓았더군요. 특히 'Regclean' 이라는 유틸리티를 적극 권장하던데 제가 옛날에 이걸 믿고 썻다가 고생 많이 했습니다. 지금도 전 레지스트리 청소관련 유틸리티를 사용하지 않는편입니다만 지금 이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그럼 어떻게 하라는거냐?' 하고 항의를 하시겠지요. 제가 무슨 힘이 있습니까? 저도 남들처럼 Regclean 사용하라고 할 수 밖에...(너무 무책임한가요?) 그대신 레지스트리를 반드시 백업해놓고 실행하십시오. 혹시 다른 문제가 생겼을때 원상복구를 해야 하니까요. 이 부분은 사용자들께서 알아서 판단하시길...

불필요한 액세서리

혹시 바탕화면 테마를 사용해보셨습니까? 화려하고 때론 웅장하기까지 하지요. 아기자기한 점도 있고...
그런데 이게 리소스에게는 쥐약(?)입니다.
바탕화면 테마는 윈도우 배경화면 뿐만 아니라 사운드, 마우스 포인터 등을 이용하기 때문에 리소스는 물론 메모리 까지도 점유율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시스템 사양이 조금만 낮아도 버벅거린다고 해야하나?
어차피 리소스라는 것이 그래픽요소들과 뗄래야 뗄 수 없는 춘향과 이도령이지만 지금 벌이고 있는 이 전쟁은우리가 변악도를 닮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감하게 바탕화면 테마를 제거하고 나아가 사운드 설정도 꼭 필요한 것 몇 개만 남겨두고 모두 해제 합니다.
마우스 포인터도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표준으로 설정해주면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타

통신망이나 인터넷상에 올라오는 프로그램들(특히 별로 유명하지 않은 유틸리티 등)중에는 자체 버그를 가지고 있는것들이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실행했다가 종료했을 때 리소스 부족현상이 나타날 경우 아깝지만 제거하는 것이좋습니다. 정상적인 프로그램을 실행하다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었을 경우 일시적으로 리소스 부족현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럴 경우에는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원상회복 되는데 자체 버그를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실행했다가 종료할때마다 리소스 반환이 되지 않아 항상 리소스 부족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