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백업의 필요성 및 중요성, 활용성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께서 이미 설명을 해주셨기에, 저는 실제 백업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백업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한 설정방법에 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 준비과정
1. 기본적인 설정내용
○ 파티션은 절대 2개 이상으로 나눈다. (추천 : 4개정도)
○ 레지스트리를 편집한다.
○ 파일관리를 위해서 여러 가지 분류로 폴더를 만들어 둔다. 예) MP3, 게임, 유틸 등등..
이상의 3가지 원칙으로 백업을 쉽게 하기 위한 설정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 필요한 장비 및 프로그램
○ CD-RW 또는 100Mbyte이상을 저장 할 수 있는 저장장치 (필수, 단 백업용량이 적은 사람은 권장)
○ USB드라이브 같은 소형이면서 빠른 저장속도의 소형저장장치(권장)
○ OS에 내장되어 있는 Regedit(필수, 레지스트리편집기)
○ 기타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장치
※ 설정방법
1. 파티션 나누기 작업
파티션은 2개 이상으로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2개일 경우는 OS용 파티션 한 개와 Data용 파티션 이렇게 되겠지요? (※.파티션은 최소 4개를 나눌 것을 권장합니다.)
그럼, 4개의 파티션을 나누었을 때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로 설명을 계속하겠습니다.

○ 첫 번째 파티션 : 사용용도는 부팅 시 필요한 기본적인 시스템파일들이 들어가니 최소 8메가 이상 면 됩니다. 추천 512M이상(부팅및 스왑 파일용 파티션으로 활용을 하면 됩니다.) 참고로, 윈도우2000 사용자 분은 최소 250메가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서비스팩 설치시 첫 번째 파티션 용량이 이 정도가 필수이기 때문에..!
○ 두 번째 파티션 : OS가 설치될 파티션입니다. 윈도우98, ME 설치는 약 2G정도, 윈도우2000과 XP는 약 4G이상. 추천 6G~10G정도

※ 윈도우 98, ME와 2K,XP두 종류의 OS를 설치 할려면 두 번째 파티션에 98,ME로 하시고 세번째 파티션에 2K나 XP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 세번째 파티션 : OS에서 사용되는 사용자 데이터 보관 및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 저장소. 용량은 4G이상, 추천 10G이상, 사용자의 파일들이 많을 시에는 더 많이 설정해야 합니다.

○ 네번째 파티션 : 프로그램이 설치될 파티션.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기본 설치 파티션으로 변경가능 (다음 장에 설명) 나머지용량은? 가장 많아야 겠지요..^^

이상 기본적인 파티션 나누는 방식입니다. 물론 위의 방법을 꼭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위의 방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필자의 파티션 상황
(IBM 61G 2개로 RAID 0Level로 구성 중입니다. OS인식 120기가 정도)

1. 용량:512M, 사용용도 부팅 시 필요 파일이 위치 및 스왑 파티션용
2. 용량:10G, 용도 OS설치용
3. 용량:20G, 용도 사용자용 데이터 위치
4. 용량:70G, 용도 프로그램 설치 및 분실해도 큰 타격이 없는 파일용 (재설치 가능 또는 다운로드가능)
5. 용량:Etc, 용도 레코딩 대기용 파일 모음

2. OS설치 및 프로그램 설치
지금부터는 OS및 프로그램을 설치를 해야 합니다. 설치 시 유의점만 기록을 하겠습니다.
◎ 윈도우 98, ME설치 시 설치 위치를 기본으로 하지 마시고, 필히 두 번째 파티션인 D드라이브를 선택하셔야 합니다.(예d:windows)

◎ 윈도우 2K, XP설치 시 두 번째 파티션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여기서도 주로 D드라이브로 나옵니다. 아닌 경우도 있고요 ^^;)

◎ 프로그램 특성별로 OS가 설치된 파티션에 설치해야 하는 경우와 네번째 파티션에 설치해야 하는 경우를 구분하여 설치를 해야 합니다.

예) 한글 97같이 프로그램폴더만 남아 있으면 OS를 재설치하여도 바로 실행이 가능한 것은 네번째 파티션에 설치하는 것이 좋겠지요. 하지만 MS오피스 같이 윈도우 설치된 폴더에 특정 파일을 복사하고, 레지스트리에도 특정한 내용을 기록해야 하는 프로그램은 OS파티션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세부적인 세팅의 시작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데이터정리 및 백업을 편하게 하기 위한 작업을 시작합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마지막 부분에 캡쳐 화면으로 따로 설명을 합니다.)

◎ 윈도우2K와 XP에서 사용자 정보(내문서, 즐겨찾기 등)의 폴더를 기본인 OS설치폴더에서 세번째 파티션인 데이터 보관용 파티션으로 이동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OS파티션에 문제가 생겨서 재설치를 해도 사용자 데이터는 다른 파티션에 있기 때문에 OS설치 후 레지스트리에서 사용자정보 폴더의 위치를 수정하면 끝이 납니다.

예) regedit를 실행시킨 후에
내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rofileList 의 경로로 이동하면, S-1-이런 식의 키 값이 있습니다.

여기서 숫자로 길게 나온 부분을 클릭해보면 오른쪽에 ProfileImagePath 라는 부분에
%SystemDrive%Documents and SettingsLocalService 이런 식의 값을 가진 것이 있습니다.

그것을 더블 클릭해서 세번째 파티션의 특정 폴더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필자는 %UserDrive%User DataChung 로 되어 잇습니다. 저기서 %UserDrive%부분은 또 따로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냥 E:Userdata사용자이름 으로 하시면 되겠지요 ^^;

◎ 프로그램 설치시 기본적으로 설정되는 C:Program Files.. 을 원하는 파티션 폴더로 설정을 변경합니다. Regedit를 실행 후,

내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에 가시면 ProgramFilesDir=D:Program Files 부분을 원하는 파티션과 폴더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 사용자폴더에서 SendTo (위의 레지스트리 편집에선, O:User DataChungSendTo 위치) 라는 폴더에 자신이 분류한 폴더의 바로가기를 만들어 둡니다. 그러면 아래의 그림처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통한 보내기 메뉴에 원하는 폴더가 생깁니다.

자신의 파일을 분류할 수 있는 폴더를 세 번째 파티션(사용자 데이타용)에 만들어두고 사용하면 편합니다.
*참고로 SendTo라는 폴더는 숨겨져 있는 폴더입니다. 숨겨져 있는 폴더 보기옵션을 주신 후 사용하시거나, 사용자 폴더까지 가신 다음에 주소부분의 마지막에 SendTo 를 직접 쳐셔야 합니다.

* 네트워크환경을 통하여 다른 컴퓨터에 있는 폴더도 이 방법이 사용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세팅하기는 끝이 났습니다. 처음에 설치 후 또는 지금이라도 한번만 해두면 무척 편하겠지요?
참고로 윈도우 XP와 2K둘다 위의 방법은 거의 똑같습니다. 98이나 ME도 사용자 데이터부분 설정은 좀 틀리고 나머지 부분은 거의 똑같습니다.

4. 백업하기와 복구하기
① 위의 방법대로 세팅 한 후에 백업은 기본적으로 CD-RW로 백업을 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데이타용 파티션과 세팅하기 3번의 3번째에 있는 부분을 활용하면 쉽게 정리및 백업이 되겠지요?
② 백업 시 사용자 폴더에서 "바탕화면", "즐겨찾기", "SendTo", "Application Data" 이 부분을 백업을 꼭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에 "SendTo", "Application Data"는 숨겨져 있는 폴더이기 때문에 폴더옵션에서 숨겨진 파일및 폴더보기를 하시고 백업하셔야 합니다.
③ OS만 재설치하였을 때에는 세팅하기의 3번째의 첫 번째 세팅만 하신 후 리부팅을 하시면 나머지 부분은 기존의 정보를 그대로 살려서 사용을 합니다.(사용자 파티션이 따로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윈도우98, ME는 어쩔 수 없이 세팅하기 전부를 하셔야 합니다.
④ 모든 파티션의 재설치를 하셨다면 세팅하기의 2번째까지만 하신 다음에 위에 백업해둔 폴더를 복구하시고, 세팅하기의 3번째의 첫 번째만 설정 하신 후에 리부팅 하시면 두 번째와 세 번째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집니다 ^^;

** 만약 USB드라이브를 가지고 계신다면 사용자의 즐겨찾기와 같은 부분을 regedit를 이용해서 USB드라이브로 세팅 한다면 아주 편하겠지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