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노트북PC 하드디스크, 쉽게 업그레이드 하는 법

MadDog 2007. 10. 9. 09:32
반응형
[리뷰] 히타치 '2-in-1 노트북PC 업그레이드 킷

기술 변화의 속도를 알려면 최근 쏟아지는 컴퓨터의 사양을 들여다보면 된다. 요즘엔 구입하는 순간 중고라는 우스개 소리가 나올 정도인 데 상황이 이렇다 보니 최근 데스크톱PC는 업그레이드가 쉽도록 설계되고 있다.

반면에 노트북PC는 조금 다르다. 작은 크기에 여러 가지 부품을 수납해야 하기 때문에 향후의 업그레이드에 대한 고려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며, 부품 대다수가 PCB 기판에 고정된 상태로 매우 제한적 부분에서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고작해야 대다수의 노트북 사용자의 업그레이드는 메모리와 하드디스크의 용량 확장 정도로 제한적이다.

노트북PC의 메모리 확장은 쉽다. 나사 풀고 커버를 열어 갈아주면 된다. 그러나 하드디스크(HDD)는 조금 다르다.

노트북PC에 따라서 HDD 교체를 위해서 제품의 절반 이상에 칼을 대야 하고 이에 따라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데이터 보관 등의 선 작업들이 무척 신경 쓰인다.

‘정말 HDD 업그레이드를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그렇다면 히타치의 '2-in-1 노트북PC 업그레이드 킷(Notebook PC Upgrade Kit)'에 관심을 가져보자.



◆특징
노트북의 HDD 업그레이드를 쉽게 할 수 있는 이 제품은 하드웨어 솔루션(200GB 용량의 SATA 하드디스크와 외장형 케이스)과 소프트웨어 솔루션(Apricorn의 EZ Gig II)으로 이뤄졌다.

제품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1. 노트북의 운영체계 및 모든 데이터를 하드웨어 솔루션으로 이동
2. 노트북의 기존 하드디스크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히타치의 200GB SATA를 삽입
3. 기존 하드디스크 혹은 새로운 하드디스크는 외장형 케이스와 결합해 사용

노트북의 HDD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만든 모든 데이터를 옮겨 놓은 후 새로운 하드디스크에 운영체계부터 프로그램까지 전부 다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히타치의 업그레이드 킷은 이런 불편함을 해소했다.

프로그램 CD에는 Apricorn사의 EZ Gig II가 있다. 이 프로그램은 백업과 리커버리 전문 소프트웨어로 노턴사의 고스트처럼 운영체계는 물론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순식간에 옮겨준다.

◆사용법


먼저 히타치의 200기가바이트(GB) SATA 하드디스크를 외장케이스에 조립해 넣고 노트북PC의 USB 포트에 연결한다.

만약, 전원이 부족한 경우 패키지의 USB 전원용 케이블을 함께 연결한다. 외장 케이스의 전원을 켜두고 프로그램 CD를 넣는다.


프로그램 CD를 넣으면 제조사의 로고가 뜨고, 프로그램 설치 버튼을 누르면 특별한 설정 없이 설치완료 과정이 이루어진다. 설치 중간에 부팅 CD를 만들어 주는 메뉴가 있는데 여기서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준다.


프로그램 설치가 끝나고 재부팅을 하면(이때 부팅 시퀀스에서 CD롬을 첫 번째 디바이스로 설정) 도스 모드에서 EZ Gig II 소프트웨어가 실행된다.

여러 가지 메뉴가 보이지만 체커기(Checker flag)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주면 Disk Clone 마법사가 실행되며 손쉽게 기존 하드디스크의 모든 내용을 외장케이스에 있는 하드디스크로 옮길 수 있다.


이때 기존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그대로 보전할 수도 있고 삭제할 수도 있는데,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일단은 남겨두는 편이 안전하다.

모든 작업이 끝나면 외장케이스에 들어있는 하드디스크를 노트북에 삽입하고 기존 하드디스크는 외장케이스에 삽입한다.

◆주의할 점
여타 데이터 복구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처럼 소스(Source)와 목적지(Destination) 설정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데이터가 옮겨진 하드디스크는 기존 시스템에 삽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장점
- 하드디스크 업그레이드시 번거로운 과정을 없앴다.
- PC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쉬운 프로그램 사용법

단점
- 노트북을 분해해 보지 않은 사람에게는 다소 여려울 수 있는 하드디스크 교체 작업
- SATA 방식이 아닌 IDE 방식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노트북에선 사용 불가

◆총평
히타치의 이번 신제품은 노트북PC 하드디스크의 업그레이드를 쉽고 빠르게 만들어주는 제품이다.

특히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세팅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초보자들에게는 더없이 좋으며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지만, 설치와 세팅이 귀찮은 사람들에게도 안성맞춤이다.

다만, 초보자들이 노트북을 분해해 하드디스크 교체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다소 의문이 생긴다. 물론 프로그램 개발자가 하드웨어 전문가는 아닌 것처럼, PC 프로그램에 익숙한 것과 하드웨어를 잘 다루는 것은 별개 문제기는 하지만.

<출처:ZDNet Korea>

노트북을 사용하시는분들중 하드디스크 용량이 적어 고민하셨던 분들은 한번 고려해 볼만한 제품인거 같습니다.

단지, 위 리뷰처럼 초보자가 하드디스크를 제거 및 설치가 노트북은 그리 용이한게 아니기 때문에 신중히 고려하거나 PC에 대해 잘 아는사람의 도움을 받으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최대장점은 하드디스크 내용을 통채로 이동하기 때문에 OS나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해야할 번거로움이 줄어들어 시간적으로 많은 이익이 될듯합니다.

구형노트북을 사용하는 저는 그림의 떡이라는(하드디스크가 IDE방식이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