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어느날 갑자기 부팅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주로 오래된 PC를 장시간 전원을 뽑아 놨을때 발생하는데 이건 PC에 들어있는 CMOS용 건전지가 방전돼서 그런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아래글은 이런 부팅이 안되는 경우를 구별하는 법이다.


(원본주소:하드웨어플레이포럼)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전원을 켜고 시스템 자체 테스트 과정을 거친 후 윈도우 로고가 나오면서 부팅이 돼야 하는데, 윈도우 부팅은 커녕 시커먼 화면에 흰 글씨만 한두 줄 보이고 사람을 답답하게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윈도우 부팅이 실패했을 때 나타나는 에러중에서 헷갈리기 쉬운 하드디스크에 관한 메시지 세 개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nvalid system disk Replace the disk, and then press any key.
이 메시지에 대해 지식인이나 게시판에 질문을 올리면 '하드디스크가 불량이다, 시스템파일이 지워졌다, 포맷을 해라,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라' 등등 다양한 답변이 올라오지만, 사실 이 메시지는 하드디스크는 존재하나 시스템 부팅에 필요한 준비가 안 된 상태입니다.(하드디스크를 인식한다는 것이 중요.)
부팅 파티션이 없거나 시스템 파일이 지워졌거나 여러 형태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Reboot and Select proper boot device or Insert boot media in selected boot device and press a key.
하드디스크를 전혀 인식하지 못할 때 이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림을 보면 하드디스크가 시스템에 한 개도 잡혀있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팅 장치를 전부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했을 때도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잘 사용하던 컴퓨터에서 갑자기 1번과 2번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나온다면,
1번은 메인보드에서 하드디스크를 인식까지는 가능한 상태.
2번은 하드디스크를 전혀 인식하지 못한 상태로 보면 거의 틀림없을 것 같습니다.



3. NTLDR is missing Press Ctrl+Alt+Del to restart.
근래에 바이러스 때문에 NTLDR, NTDETECT.COM, BOOT.INI 파일이 삭제되어 윈도우 부팅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파일들은 윈두우 부팅에 꼭 필요한 중요한 것들이지만, 파일을 숨겨놓은 것 외에 다른 보안 조치가 없기 때문에 바이러스 뿐만아니라 종종 사용자의 실수로 지워지기도 합니다.

NTLDR 파일과 NTDETECT.COM 파일을 강제로 지워보겠습니다.
이것들은 읽기전용, 숨김, 시스템 파일의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냥을 지워지지 않고 속성을 해제해야 지워집니다. 윈도우에서는 폴더 옵션을 약간 변경하면 윈도우탐색기나 내 컴퓨터를 열어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TLDR 파일을 지우고 부팅하니 바로 NTLDR Missing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메시지는 파일이 실제 지워졌을 때와 파일이 존재하지만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있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NTLDR이 존재한 상태에서 NTDETECE.COM 파일만 지워질 경우 윈도우 로고가 나오기 전에 컴퓨터가 자동으로 꺼졌다 켜지기를 반복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외에 자주 발생하는 증상으로 검은색 바탕에 윈도우 부팅 메뉴가 4개만 보이고, 안전모드나 표준보드 중 어떤 것을 선택해도 재 부팅하여 같은 화면으로 돌아가는 증상이 있는데, 이것은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응급 조치로는 해당 디스크를 CHKDSK 등으로 점검하면 윈도우 부팅이 가능하지만, 그냥 사용하면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디스크 고장 유무를 확인하고 써야 합니다.


윈도우 부팅 전에 시스템 자체 테스트 과정중에(이 과정을 POST(Power On Self Test )라고 하는데 문제가 있는 지점에서 정지하게 되고 사용자는 에러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시스템 시간이 맞지 않을 때도 멈출 때가 있습니다. 이것은 대부분 메인보드에 들어있는 건전지가 완전히 방전되었을 때 발생 합니다.


이렇게 날짜가 옛날로 돌아가 있다면 어떠한 이유로든지 시스템이 초기화 되었다는 뜻인데, 대부분 건전지 방전 때문에 발생합니다.
물론 사용자가 씨모스 초기화를 시도할 때나 가끔은 하드웨어 설정 값이 틀려서 스스로 초기화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타 증상으로는 키보드가 불량이거나 인식되지 않을 때, Keyboard error or No Keyboard present .
CPU 등 하드웨어 기본 설정 값이 맞지 않거나 잘 인식하지 못했을 때 발생하는 CMOS checksum error - Defaults loaded CMOS CHECKSUM ERROR.가 있습니다.

키보드는 다시 연결해보거나 새것으로 교체해야 하며(또는 메인보드쪽 불량), 아래 ,CHECKSUM 에러는 씨모스 설정 값을 다시 설정해주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