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목차>

0. 머리말
1. 오픈오피스 (MS 오피스 대용)
2. 개인용 백신 (V3 대용)
3. 기업/관공서/학교/종교단체 등에서도 쓸 수 있는 무료 백신 (V3 대용)
4.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
5. 페인트닷넷 (포토샵 대용)
6. 잉크스케이프 (일러스트레이터 대용)
7. CD 굽는 프로그램 (네로 버닝롬 대용)
8. 7-Zip (압축 유틸리티)
9. 위지윅 HTML 에디터
10. 오토캐드 파일 뷰어 (오토캐드 대용)
11. 맺음말



0. 머리말

어떤 사람들이 제과점에서 빵을 훔쳐 먹었습니다. 제과점 주인들은 빵을 지키기 위해 자물쇠를 달았지만 솜씨 좋은 사람들은 자물쇠를 열고 빵을 훔쳐갔습니다. 그 사람들은 빵을 자기들만 먹는것이 아니고 다른사람들을 위해 거리에 내어 놓았습니다. 빵은 수십만원 짜리, 수만원 짜리 등 상당히 비싼 빵이었기 때문에 돈이 없는 사람들은 그 빵이 훔친 빵이라는 것을 알고도 먹었고, 또한 다른사람들에게 권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이것이 훔친 빵인지 돈 주고 산 빵인지 구분도 가지 않았고 모르고 훔친 빵을 먹는 사람도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곳에서는 돈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무료로 직접 만든 빵을 나눠주는 제과점이 있었습니다. 그 제과점은 좀 외진곳에 있어서 어디 있는지 모르는 사람도 많았습니다. 이 글은 그 제과점으로 안내해 드리는 글입니다.

1. 오픈오피스 (MS 오피스 대용)

오픈 오피스는 무료이며 기능은 수십만원대의 MS 오피스와 거의 동일합니다. (MS 오피스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MS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프로그램을 합쳐서 부르는 말입니다.) MS 오피스의 파일들을 전부 열어 보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오픈오피스 = MS 오피스"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한가지 유일한 단점이 있다면, (이 단점은 MS 오피스도 똑같이 가지고 있는 단점입니다.)아래한글의 HWP 파일을 읽거나 편집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오픈오피스의 문제가 아니고 한글과컴퓨터사에서 아래한글 파일인 HWP 파일의 포맷을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단, 한글과컴퓨터사에서 HWP 뷰어는 공개를 했으므로, 이것을 쓰면 됩니다. (HWP 뷰어는 보기, 인쇄는 가능하지만 편집은 할 수 없습니다.)오픈오피스와 HWP 뷰어를 같이 쓸 것을 추천하며, 꼭 아래한글이 필요한 사람은 아래한글을 구입하면 됩니다.

라이센스: 기업/관공서/학교/종교단체 등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오픈오피스 - 다운로드 를 누르시면 됩니다. (링크 주소: http://ko.openoffice.org/download.html)

아래한글 HWP 뷰어 다운로드 (링크 주소: http://bin.myfolder.net/story/63410)

2. 개인용 백신 (V3 대용)

개인이 집에서 무료로 쓸 수 있는 백신은 많습니다. 다만기업/관공서/학교/종교단체 등에서는 쓸 수 없습니다.어베스트, 유니큐어, AVG, Antivir, v3 neo 등이 있습니다. 편의를 위해 이중에 어베스트만 링크에 추가 하려고 합니다. 다른 무료 백신을 받고 싶으면 백신 이름을 인터넷으로 검색 하면 쉽게 다운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라이센스: 오직 개인 이용자가 집에서 쓰는 것만 합법입니다.

어베스트 백신 - 직접 다운로드를 누르세요 그리고 무료 라이센스 받으세요 (링크 주소: http://www.bomul.com/view_pds.html?id=40169)

3. 기업/관공서/학교/종교단체 등에서도 쓸 수 있는 무료 백신 (V3 대용)

툴바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백신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툴바는 V3, 엠파스는 하우리, 네이버는 네이버 백신인데 Kaspersky 엔진을 쓰고 있습니다. 툴바의 백신은 실시간 검사는 안되지만 1~3일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검색하면 충분 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기업/관공서/학교/종교단체 등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저렴하고 유명한 백신을 구입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이센스: 기업/관공서/학교/종교단체 등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4.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

백신은 한개만 써도 좋지만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은 많이 쓸 수록 좋습니다.다만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은 필수는 아닙니다. 개인 정보를 지키고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하기위해 쓰는 것입니다. 회사, 학교, 종교단체 등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는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은 울타리, PCfree, Windows Defender 등이 있습니다. 세개 다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많이 설치하면 더 좋습니다. (참고로ad-aware는 오직 개인사용자가 집에서 이용할때만 합법입니다.)

라이센스: 기업/관공서/학교/종교단체 등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울타리 (링크주소: http://bin.myfolder.net/story/89550)

PCfree (링크주소: http://bin.myfolder.net/story/85636)

Windows Defender (링크주소: http://www.microsoft.com/korea/athome/security/spyware/software/default.mspx)

5. 페인트닷넷 (포토샵 대용)

수십만원의 포토샵을 대신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기능은 포토샵과 거의 비슷합니다. 포럼에 들어가서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포토샵 파일등을 불러오거나 편집할 수도 있게 됩니다. 그리고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하며 디자인도 깔끔합니다.

라이센스: 기업/관공서/학교/종교단체 등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페인트닷넷 다운로드 - 직접 다운로드 누르세요 (링크주소: http://www.bomul.com/view_pds.html?id=47359)

6. 잉크스케이프 (일러스트레이터 대용)

페인트닷넷이나 포토샵과는 다르게 벡터 방식의 그림을 그릴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대신 쓸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라이센스: 기업/관공서/학교/종교단체 등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잉크스케이프 다운로드 (링크주소: http://bin.myfolder.net/story/87585)

7. CD 굽는 프로그램 (네로 버닝롬 대용)

CD 굽는 프로그램은 많은데, 그 중에서 개인 사용자 뿐 아니라 기업/관공서/학교/종교단체 등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으면서 한글 파일명이나 폴더명을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은 제가 알기로는 두개밖에 없습니다.Ultimate CD & DVD Burner 과 Burn4Free 입니다.Ultimate CD & DVD Burner는스크린샷처럼 글자가 깨지기는 하지만 실제로 굽는 시디에서는 한글이 깨지지 않습니다. Burn4Free는 사용법이 조금 어려운 것(?) 같기도 하고, 툴바가 같이 설치 되어서 설치한 다음에는 프로그램 추가 및 제거에서 툴바만 따로 제거해 주면 됩니다. 오디오 시디는 만들지 못하는데, 오디오 시디를 만들려면 CD Burner XP Pro 를 써주시면 됩니다.CD Burner XP Pro는 한글 파일명이나 한글 폴더명이 깨집니다.

라이센스: 기업/관공서/학교/종교단체 등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Ultimate CD & DVD Burner 다운로드 - 직접 다운로드 누르세요 (링크주소: http://www.bomul.com/view_pds.html?id=44432&adY=&ct1=1&ct2=14&ct3=218)

Burn4Free 다운로드 - Download Now 를 누르세요 (링크주소: http://www.download.com/Burn4Free-CD-DVD/3000-2646-10217894.html?part=dl-Burn4Free&subj=dl&tag=button)

CD BurnerXP Pro 다운로드 (링크주소: http://simfile.chol.com/view.php?fnum=88202)

8. 7-Zip (압축 유틸리티)

압축 유틸리티는 보통 알집을 많이 쓰는데,알집은 오직 개인 이용자만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회사, 학교, 종교단체 등에서 쓰려면 구매해야 합니다. 만약 구매하지 않고 무료로 쓰려면, 7-Zip을 쓰면 됩니다. 압축률이 높다고 합니다.7-Zip 32비트는 32비트 운영체제에서7-Zip 64비트는 64비트 운영체제에서 씁니다. 간단히 말씀 드리면둘다 설치하면 둘중에 하나만 설치가 되는데 그거 하나만 설치하면 되는 것입니다.

라이센스: 기업/관공서/학교/종교단체 등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7-Zip 32비트 다운로드 (링크주소: http://www.atfile.com/pds_leaf.asp?pg_code=3661&pv_code=12)

7-Zip 64비트 다운로드 (링크주소: http://www.atfile.com/pds_leaf.asp?pg_code=3665&pv_code=6)


9. 위지윅 HTML 에디터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웹 디벨로퍼 2005 익스프레스, kompozer, CoffeeCup Free HTML Editor, GR HTML Editor(국산)등이 있습니다. 이중 kompozer는 NVU 에디터의 다음버전(?) 입니다. 위의 4개의 프로그램중 맘에 드는 것을 쓰면 됩니다.

라이센스: 기업/관공서/학교/종교단체 등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웹 디벨로퍼 2005 익스프레스 다운로드 (링크주소: http://www.microsoft.com/korea/msdn/vstudio/express/vwd/download/)

Kompozer 다운로드 (링크주소: http://kompozer.net/)

CoffeeCup Free HTML Editor 다운로드 (링크주소: http://www.coffeecup.com/free-editor/)

GR HTML Editor 다운로드 (링크주소: http://gr-zero.com/zeroboard/zboard.php?id=gr_download)

10. 오토캐드 파일 뷰어 (오토캐드 대용)

오토캐드 파일 뷰어는 DWG Trueview와 Autodesk Disign Review가 있습니다.링크에서 찾아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설계도 같은 것을 봐야 할때 오토캐드 2002 같은 불법 복제 프로그램을 쓰지 마시고, 파일 뷰어로 보시면 됩니다. 인쇄도 잘 됩니다.

라이센스: 기업/관공서/학교/종교단체 등에서도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 뷰어 다운로드 (링크주소: http://www.autodesk.co.kr/adsk/servlet/item?siteID=1169528&id=9287101)

11. 맺음말

이 글에 나와있는 무료프로그램보다 더 좋은 무료 프로그램이 있을지도 모릅니다.(기업/관공서/학교/종교단체 등에서도 쓸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 위주로 작성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글이 불법복제품을 사용하기를 원치 않는 분들이 무료 프로그램을 찾도록 도와드리고 시간을 절약하도록 도와드리기에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여기나와있는 라이센스는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메일을 직접 보내서 개발자에게 질문하고 답변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윈도우즈만 사면(XP Home Edition DSP면 10만원 안쪽이면 살 수 있습니다. XP Home Edition은 25만원 정도구요) 일반적인 기능은 무료프로그램으로 충분하다고 봅니다.

기업/관공서/학교/종교단체 등에서 써도 되는 무료프로그램인지 아니면 개인사용자가 집에서만 써야 되는 무료 프로그램인지(둘다 freeware라서 헷갈립니다.) 쉽게 알수 있는 한가지 팁은 두가지를 구분해주는 자료실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료실의 라이센스 정보를 100퍼센트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잘못된 정보로 올라와 있는 경우도 있거든요. 하지만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일 것입니다.

참고로 이 글은 2007년 5월 20일에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